최근 상조산업을 금융업적 기준에서 바라보는 언급을 내놓으면서, 업계는 “본질을 흐리는 위험한 접근”이라고 우려한다. 상조는 장례서비스를 미리 준비하는 생활 서비스 산업이고, 금융상품과는 구조도 성격도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상조는 예금이나 적금처럼 돈을 굴리는 금융 행위가 아니다. 소비자가 납입한 부금은 장례 시 제공될 서비스의 대가이며, 회계상 부채로 기록된다. 그리고 이 산업을 지탱하는 가장 큰 축은 바로 가격 보장 기능이다. 가입 당시 결정된 장례용품 가격, 장례지도사 인건비, 염습·운구 비용, 장례식장 이용료 등이 10년, 20년 뒤에도 변하지 않는다. 물가가 오르고 장례비가 급등해도 소비자는 처음 계약한 조건 그대로 장례를 치를 수 있다. 이런 구조는 금융상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상조만의 고유한 ‘복지형 서비스’다. 현행 제도는 이러한 안정성을 더 강화한다. 할부거래법은 상조회사가 소비자 선수금의 50%를 은행 또는 공제조합에 의무 예치하도록 하고, 나머지 50%도 운영비·서비스 준비비 및 법이 허용하는 범위의 합리적 자금 운용만 가능하다. 소비자 돈을 마음대로 굴리는 금융업이 아니라, 미래 서비스를 보장하기 위한 구조적 장치가 이미
【STV 박란희 기자】평택시가 진위면 은산리 일원에 추진 중인 종합장사시설 조성 사업을 둘러싼 갈등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10월 은산1리 주민 간담회에서 제기된 절차 위법 논란과 법적 대응 예고에 이어, 11월에는 비상대책위와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원점 재검토를 공식 요구하며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지난 12일 평택시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은산리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와 시민사회는 “공모·선정 과정에서 정성평가 비중이 과도하고 주민 동의율 산정도 행정경계 기준만 적용돼 실제 생활권 인접 마을이 배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의율 60% 기준은 지나치게 낮아 소수 찬성으로 대형 공공시설이 결정될 수 있다”며 반경 1km 실거주 세대를 기준으로 한 동의율 재산정과 최소 70% 상향을 요구했다. 입지 타당성 문제 역시 쟁점이다. 주민들은 “산림·농림지역 비중이 높은 지역에 대규모 장사시설을 짓는 것은 환경 훼손 가능성이 크다”며 “향교·문화재·초등학교와 가까운 위치는 생활권 침해이자 공동체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려동물 화장로 설치, 접근성 불리, 기반시설 미비 등도 문제로 지목됐다. 시민사회는 “입지 논란 이전에 ‘왜 필요한
【STV 박란희 기자】충남 천안시 목천읍 흑성산 일대에서 추진 중인 10만 평 규모의 수목장 조성 사업이 대법원 승소 이후 다시 추진되면서 지역사회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주민들은 수목장이 “생존권을 위협하는 시설”이라며 식수 오염·교통난·재산권 침해 등 다양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수목장반대추진위원회 주민들은 13일 천안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기념관이 있는 흑성산은 천안의 대표 청정지역”이라며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마을 특성상 대규모 수목장이 들어서면 식수 오염 가능성이 높고, 인근 생수·유제품 공장도 직접 피해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J생수공장과 N유제품 공장은 천안시에 수목장 허가 중단 요청 공문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 문제는 또 다른 핵심 우려다. 주민들은 “이미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일상화된 지역인데 인도조차 없는 좁은 도로에 영구차·추모객 차량까지 더해지면 교통지옥이 불가피하다”고 비판했다. 일부 주민들은 수목장 소문만으로도 매물이 팔리지 않거나 가격을 대폭 낮춰야 한다는 안내를 받았다고 호소했다. 사업자는 2019년 허가 신청을 했으나 천안시는 주민 권리침해 가능성을 이유로 불허했다. 그러나 항소심과
【STV 이영돈 기자】경기도 수원 가톨릭학원 성빈센트병원 장례식장에서 경비 용역 직원이 상주들이 자리를 비운 사이 부의금을 훔친 사건이 발생했다. CCTV에 절도 장면이 포착됐음에도 장례식장과 경비업체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사과 대신 ‘할인 처리’ 제안으로 대응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유족에 따르면 지난 9일 발인을 앞두고 상주들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장례식장 경비 용역 직원이 부의함에서 봉투를 꺼내 달아나는 장면이 CCTV에 확인됐다. 장례식장 측은 처음엔 “그럴 리 없다”고 부인했지만, 영상이 드러나자 정산이 끝난 장례비를 환불한 뒤 50만~60만 원을 ‘할인 처리’하겠다고 제안했다. 유족은 “절도 사건을 할인으로 덮으려는 듯한 태도였다”며 분노했다. 장례식장 측은 “용역업체 소속 직원이라 우리와 무관하다”고 주장했고, 경비업체는 “해당 직원은 이미 해고됐다. 직접 해결하라”고 책임을 미뤘다. 장례식장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회사 차원에서 하는 일이라 특별하게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장례식장은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산하 장례식장으로, 서울성모·여의도성모·의정부성모·부천성모·은평성모·성빈센트병원 등 전국 6곳을 운영 중이다. 가톨
【STV 김형석 기자】우리 사회의 장례문화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화장률 정착 이후 봉안 중심에서 자연 친화적 방식으로 옮겨가며, 매장 중심의 전통은 점차 사라지는 추세다. 노후 대비와 생활양식의 변화, 가족관계의 독립성 강화가 이런 흐름을 함께 이끌고 있다. 국가데이터처는 이런 내용의 ‘2025년 사회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장례 방식은 화장 후 봉안(납골)시설 안치가 36.5%로 가장 높았으며, 화장 후 자연장(32.2%), 화장 후 산·강·바다에 뿌림(23.8%)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매장(묘지) 선호는 6.8%로 10년 전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이 같은 변화는 장례를 ‘삶의 연장된 일상’으로 바라보는 인식 전환과 맞닿아 있다. 봉안당 중심의 장례에서 벗어나 자연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비용과 절차를 단순화한 ‘실용 장례’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 노후 준비에 대한 인식도 함께 달라지고 있다. 19세 이상 인구의 71.5%가 노후를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2011년 이후 최고치다. 노후 대비 수단으로는 국민연금(58.5%), 예·적금(16.9%), 직역연금(8
【STV 박란희 기자】보람그룹이 대한파크골프연맹과 함께 ‘제1회 보람그룹배 전국파크골프대회’를 개최한다. 시니어 세대의 일상 속 건강한 여가생활을 돕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대회는 국민건강 증진과 파크골프 저변 확대,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목표로 마련됐다. 오는 12월 8일 오전 9시 대구광역시 강변파크골프장에서 열리며 전국의 파크골프 동호인 약 300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4월 대한파크골프연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약 15만 명의 연맹 회원을 대상으로 상조서비스를 비롯한 라이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파크골프와 상조를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상품을 공동으로 개발중이다. 파크골프는 일본 홋카이도에서 시작된 생활 스포츠로, 골프의 매너와 경기방식을 유지하면서도 간편한 장비와 짧은 경기 시간, 평지 중심의 코스 구성으로 시니어층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최근 국내에서도 참여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며 각 지자체가 파크골프장 조성에 나서는 등 지역 기반의 여가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보람그룹은 이번 후원을 단순한 스포츠 협찬이 아닌 ‘라이프 큐레이터’로서 고객의 삶 전반을 가치있게 제안하는 활동으로 보고 있다. 상조를 넘어 교육·건강·여가 등
【STV 이영돈 기자】‘사은품’이나 ‘무료 혜택’으로 오인하기 쉬운 선불식 결합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자 서울시가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시는 올해 선불식 할부거래업체를 대상으로 현장 점검을 실시한 결과 15개 위반 업체를 적발하고, 등록취소 1건·시정권고 15건·과태료 8건 등 총 26건의 행정조치를 내렸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가전제품 증정이나 할인 혜택을 내세워 소비자를 유인한 뒤, 실제로는 별도 계약임을 고지하지 않거나 해약 시 과도한 위약금을 청구하는 불공정 사례가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일부 업체는 소비자에게 계약 해제 시 지점 방문을 강요하거나 ‘고객 납입금 통지의무’를 위반해 과태료를 부과받았다. 서울시는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난 7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과 함께 관내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37곳을 대상으로 준법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결합상품 판매 시 상조·여행 계약과 가전 렌털 계약을 별도로 고지해야 한다는 점, ‘무료 혜택’이나 ‘사은품 제공’ 식의 광고를 지양할 것을 강조했다. 또한 광고 대행사나 제휴 판매업체까지도 동일한 법규를 인식하도록 준법 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한국여
【STV 이영돈 기자】모바일 예식 초청장이나 부고문자 등 개인의 감정과 신뢰를 악용한 피싱(스미싱) 범죄가 급증하는 가운데, 장례 안내문을 사칭해 금품을 가로채고 강도 행각까지 벌인 20대 남성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법원은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범행으로 사회적 해악이 크다”며 중형을 선고했다. 춘천지법 형사2부(김성래 부장판사)는 통신사기피해환급법 위반, 사기,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횡령, 특수강도미수 등 8개 혐의로 기소된 A(23)씨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고 8일 밝혔다. A씨는 2023년 10월 피싱 범죄단체 조직원으로부터 “금 배달만 하면 한 달에 500만 원 이상 벌 수 있다”는 제안을 받고 대포폰을 마련해, 지시에 따라 피해자들의 금품을 가로챘다. 그는 같은 해 12월, 부고장을 사칭한 문자에 속은 피해자 B씨의 은행 계좌에 침입해 500만 원을 인출하고, B씨 명의로 중고거래 사이트에서 금목걸이를 사는 척 속여 660만 원을 송금받은 뒤 금목걸이를 범죄조직에 전달했다. A씨는 “20돈짜리 금목걸이를 660만 원에 사겠다”며 정상 거래처럼 꾸미고, 경기 고양시 도로에서 피해자 남편인 것처럼 행세했다. 이후 그는 선배 C(41)씨의 채무
【STV 김형석 기자】강릉의료원이 도내 다른 지방의료원과 달리 장례식장을 사실상 상조회사에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조성운 의원(삼척1·사회문화위원회)은 지난 6일 열린 제342회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강릉의료원의 장례식장 운영 실태가 비정상적이라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조 의원은 “도내 5개 지방의료원이 모두 장례식장을 직영 운영하고 있지만, 강릉의료원만 유독 직영 이용 실적이 저조하고 2024년에는 단 한 건도 없었다”며 “유가족의 선택권이라 하더라도 상조회만 이용하는 현상은 정상적이라 보기 어렵다. 리베이트 등 부정한 유착 가능성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직영 이용 비율은 원주·속초·삼척·영월의료원이 30~60% 수준이었으나, 강릉의료원은 2022년 2%, 2023년 0.7%, 2024년 0%로 집계됐다. 조 의원은 “최근 5년간 매출 분석 결과, 다른 의료원의 장의용품 매출 비중은 평균 10%인데 강릉의료원은 1.7%에 불과하다”며 “이처럼 매출 구조가 현저히 다른 이유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속초와 강릉의료원은 제단꽃 설치비가 매출에 잡혀 있지 않으며, 특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이 상조·장례 분야를 대표적 소비자 피해 영역으로 지목하며 제도개선과 구제체계 강화를 약속했다. 공정위는 6일 서울 종로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12개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생애주기별 소비자 피해 대책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주 위원장 취임 이후 이어온 ‘릴레이 현장 간담회’의 일환으로, 소비자 분야에선 첫 현장 행보다. 공정위는 이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AI·디지털 전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소비자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주 위원장은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이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보장해 나가는 것이 핵심 과제”라며, 상조업 등 고위험 선불식 서비스의 피해 예방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상조업체의 자산 건전성 관리 강화, 가입정보 조회·피해보상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선수금 관리 및 환급 기준 명확화 등이 주요 개선 방향으로 언급됐다. 또한 주 위원장은 상조·장례 서비스 계약의 불투명성과 정보 비대칭 문제를 지적하며 표준계약서 개정과 서비스 정보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이 곧 소비자 주권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