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국민 메신저로 불리는 카카오톡에서 ‘추모 프로필’을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상조업계에서는 이를 어떻게 상조에 접목시킬 수 있을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중이다.
카카오는 17일 카카오톡 내 ‘추모 프로필’ 기능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추모 프로필은 카카오톡에서 고인을 애도하고 추모할 수 있는 기능이다. 고인의 휴대폰을 해지하거나 휴면 상태가 되더라도 고인의 카카오톡 프로필이 유지된다.
기존에는 고인이 된 이용자가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1년이 지나면 휴면 탈퇴가 진행돼 카카오톡 계정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카카오는 이번 추모 프로필 기능 도입으로 고인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직계 가족이 요청할 경우 고인의 프로필은 추모 프로필로 전환된다. 고인 프로필 사진 옆에 국화꽃 아이콘이 생성되며, 1대1 채팅방으로 추모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는 개인적 추모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추모 프로필로 전환되면 고인의 카카오톡 내 그룹 채팅방에는 ‘ㅇㅇ님이 기억할 친구로 전환되어 그룹채팅방에서 나가기 처리 되었습니다’와 함께 퇴장 처리된다.
추모 프로필 전환은 고인 직계가족이 신청할 수 있으며 고인의 가족을 증빙하기 위해 고인의 통신사 증빙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인 신분증 등을 제출하면 된다.
추모 프로필 유지 기간은 5년이며, 추가 연장 시 10년까지 유지된다.
상조업계에서는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기능을 상조에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장례를 치르는 유족 입장에서는 경황이 없이 고인의 사망신고를 처리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이 때문에 상조업계에서는 유족을 위해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 생성을 상조 상품에 옵션 중 하나로 서비스하는 것은 어떨지 고민하고 있다.
한 상조업체 관계자는 “사이버 추모관에서 추모 프로필과 비슷한 개념으로 댓글을 달고, 사진을 올릴 수 있다”면서 “카카오톡 추모 프로필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