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20 (화)

  • 맑음동두천 -13.4℃
  • 맑음강릉 -2.9℃
  • 맑음서울 -8.9℃
  • 맑음대전 -7.7℃
  • 맑음대구 -6.0℃
  • 맑음울산 -4.1℃
  • 박무광주 -4.9℃
  • 맑음부산 -0.5℃
  • 맑음고창 -7.2℃
  • 구름많음제주 5.2℃
  • 맑음강화 -10.6℃
  • 맑음보은 -11.4℃
  • 맑음금산 -8.7℃
  • 맑음강진군 -5.1℃
  • 구름많음경주시 -8.3℃
  • 맑음거제 -2.9℃
기상청 제공

SJ news

장례지도학과 적폐대상 일부교수,즉시 퇴출해야

장례지도학과 적폐대상 일부교수, 퇴출해야?
미확인 허위제보 의혹, 동료교수 범죄자로 몰아
 

A대학 B교수,C대학 D교수가 보조금 수억 원 횡령 제보 의혹
 
최근 장례지도학과를 개설하고 있는 일부 대학의 관련 교수들이 동료교수를 상대로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관련기관에 허위 제보하여 교수로서 자질을 의심케 하는 등 이들이 소속된 대학이 여러 가지 구설수에 올라 학계가 뒤숭숭하다.
 
특히 각 대학 산학협력단 관련 회계비리가 문제다.
 
A대학 B교수는 C대학이 기관의 보조금 수억 원을 규정대로 집행하지 않고 'D교수가 횡령했다'며 수사기관에 제보한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런데 이 보조금 횡령사건을 수사한 기관은 ‘횡령 혐의를 찾아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관련교수들이 보조금 지급규정의 관계법령에 따라 교육비를 지급하지 않고 학생들의 교육과정의 관리 소흘로 인해 전체 보조금의 일부를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조금 지급은 기관과 대학, 학생의 공식 은행계좌 이체로 이루어져 횡령 원천봉쇄

D교수의 보조금 횡령사건에 대해 복수의 관계자는 기관의 지원보조금을 지급하는데 있어서 ‘원천적으로 횡령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즉 해당 대학에서 보조금지급 신청을 하면 기관은 ‘신청 보조금을 대학의 공식 은행계좌로 이체하고 학교는 해당 학생들에게 학생명의 은행계좌로 이체하는 방법으로 보조금 지급이 진행 된다’는 것이다.
 
허위제보 의혹을 받고 있는 B교수를 포함한 모든 관계자들이 그런 사실을 뻔히 잘 알면서도 'D교수가 보조금 수억 원을 횡령했다'고 '음해하는 것 자체가 명백한 명예훼손'이며 '아니면 말고 식의 전형적 행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위제보 의혹의 당사자인 B교수는 왜 D교수를 보조금 수억 원을 횡령했다고 했을까. B교수는 D교수와 모 단체관련 일로인해 오래전부터 감정이 악화된 사이라는 게 장례지도학과 교수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횡령 허위 제보 의혹 B교수 벌금형 불복, 본안 소송제기

B교수는 또 D교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D교수와 연관성이 있는 E회장 관련 ‘명예훼손 고소사건’에서 ‘벌금형 처분을 받았으나 불복하여 본안소송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앙금들이 쌓여 B교수는 D교수가 재직하는 E대학의 산학관련 비리의혹에 대해 B교수와 친분이 있는 'G교수를 통해 D교수가 보조금을 횡령한 것 같다고 정보를 제공한 것'이라고 D교수는 주장하고 있다.
 
E대학의 산학관련 실무담당 교수인 H교수는 B교수와의 ‘고소사건을 취소까지 하면서 사건을 확대하지 않으려고 양보했다’며 분노했다. B교수를 잘 알고 있는 M교수는 ‘문제의 B교수는 이처럼 동료 교수들과의 관계에서도 별로 신뢰를 받고 있지 못 한다’고 귀띔했다.

B교수와 D교수 앙숙관계 감정 골 깊어, 원상회복 요원

현재 B교수가 재직 중인 X대학은 B교수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뚜렷한 불법적 증거를 통해 혐의 입증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인사상의 책임을 묻기도 애매한 형편’이다.
 
또한 B교수의 친형이 운영하는 요양병원에 X대학의 졸업생들의 취업이 상당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강력하게 책임을 따질 수 없는 이유다.
 
결국 B교수는 벌금형 본안 소송에서 형이 확정되면 공무원결격 사유에 해당되어 그에 따른 책임을 면할 수가 없게 된다. 이와는 별도로 이번 보조금 횡령 의혹사건의 C대학 전임 교수 중 일부는 학교의 ‘실습교재(관. 수의. 기타 등)를 수년 동안 계산서를 부풀려 위조하는 수법으로 학교 돈 수억 원을 횡령했으나 학교 측이 보직해임을 하는 선에서 횡령사건을 덮었다’는 소문도 학계에선 오래전부터 무성했다.

G전임교수 수년 동안 실습교재 계산서 부풀려 학교 돈 수억 횡령, 보직만 해임 의혹 키워

이처럼 장례지도학과의 소위 전임교수라는 보직의 일부 교수들이 기본인격은 물론 학자로써의 자질부족 그리고 돈과 관련 비리에 깊숙이 개입하는 등 범죄를 일삼는 것을 묵인 또는 방조하는 한 장례지도학과의 발전은커녕 퇴보할 수밖에 없는 게 현실이다.
 
이런 무자격 교수들이 하루빨리 학계에서 퇴출되어야 장례지도학을 배우는 학생들이 제대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교수임에도 범죄를 아무렇지 않게 저지르는 범죄자이며 관련업계와 종사자 그리고 학교를 더 어렵게 하고 불신을 조장하는 인성 소유자들이다. 이들이 소속된 대학은 분명하게 이들의 범죄사실에 대해 확실하게 대응하여 상아탑으로서 자존감을 되찾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


문화

더보기
체리피커와 체리슈머의 시대 【STV 임정이 기자】전례 없는 인플레이션과 자산 가치의 하락으로 소비 심리가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세계경제 전체가 현대판 보릿고개를 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비용 대비 효용이 뛰어난 것만 쏙쏙 골라 매우 합리적으로 구매하려 한다. 흔히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부르는데, 여기서 진일보하여 한정된 자원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알뜰소비 전략을 펼치는 소비자를 ‘체리슈머’라고 한다. 불경기에 ‘짠테크’소비가 확산하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셈에 능한 요즘 소비자들이 나누고 쪼개는 실속소비는 과거의 불황 때와는 사뭇 다르다. 체리슈머는 자신이 필요한 만큼만 딱 맞춰 구매하는 ‘조각 전략’으로 실속을 챙기고, 함께 모여 소비하는 ‘반반 전략’으로 절약을 도모한다. 그리고 ‘말랑 전략’으로 유연한 계약을 찾으며 리스크를 줄인다. 체리슈머의 등장이 최근의 경제 악화에 기인하는 것은 맞지만, 1인 가구의 증가로 작고 유연한 소비를 선호하게 되는 구조적 변화이자 앞으로 계속 발전해나갈 추세적 변화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똑똑하고 창의적인 MZ세대들의 성향이 체리슈머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은 체리슈머를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이제는 자유롭게 골프장서 물품·음식물 구매 【STV 임정이 기자】이제부턴 골프장 내에 있는 식당 등을 강제적으로 이용하게 하는 제도가 금지된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이 개정안을 18일 공표했다. 이는 애매모호 했던 제도 기준을 명확히 하고, 물품·음식물 등을 강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아 표준약관을 개정한 것이다. 이제는 골프장 내 5만원짜리 떡볶이를 사 먹지 않아도 된다. 골프코스 이용 외의 물품, 음식물 등의 구매를 강제할 수 없다는 의무 조항이 생긴 것이다. 이는 사업자가 이용자에게 클럽하우스의 식당 등을 이용하는 조건으로 예약을 받거나, 물품·음식물 등 구매를 강제하는 행위를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또한, 고객이 주말 골프장 예약을 이용 2~3일 전에 취소하면 골프코스에 따라 위약금을 물도록 한 제도 또한 개정됐다. 앞으론 예약취소 날짜에 따라 차등적으로 부과된다. 이용일이 주말·공휴일인 경우 4일 전에, 평일인 경우 3일 전에 예약을 취소하면 위약금은 없다. 만약 사업자가 골프장 사정으로 이용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에도, 같은 기준이 적용해 이용자와 동등하게 위약금을 배상하게 했다. 예약금과 위약금 기준은 '골프코스 이용에 따른 요금'으로 한다. 그간 기본 이용료에 포함돼왔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