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란희 기자】드라마 제작 편수가 10년내 최저치 수준으로 떨어진다. 2022년 141편이었던 드라마 제작 편수는 2023년 123편, 올해 100편, 내년 80편 수준으로 하락한다.
넷플릭스, 디즈니+ 등 대형 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OTT를 제외하면 제작 편수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미디어정책학회 등이 최근 개최한 세미나에서 이종관 법무법인 세종 수석위원은 이 같은 분석을 내놓았다.
이 수석위원은 “글로벌 OTT가 배우 출연료 등을 끌어올리며 콘텐츠 제작비는 급증하고 있다”며 “콘텐츠를 만들수록 적자가 나고, 제작 중이던 콘텐츠마저 중단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넷플릭스의 영향력이 날로 확대되면서 국내 방송 사업 환경이 악화되고 있다. 광고 수입이 급감하자 드라마 제작 역량이 날로 축소되고 있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주요 배우의 회당 출연료를 3~4억까지 올려놓으면서 국내 방송 사업자들이 감당할 수 없는 지경으로 치닫고 있다.
제작 편수가 줄자 주연 배우들도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배우 김하늘은 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대본이 들어온다는 자체가 소중하다”면서 업계 분위기를 전했다.
국내 주요 방송 콘텐츠 제작자인 지상파 방송은 광고 매출이 2015년 1조9112억원에서 지난해 9273억원으로, 1조원 가량 하락했다.
대안으로는 광고 경쟁력 제고가 꼽힌다. 방송 규제를 받지 않는 넷플릭스와 달리 국내 방송 사업자들은 규제가 많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이다.
넷플릭스가 광고 요금제를 출시하며 향후 큰 수익을 얻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방송 사업자들에게 얽힌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