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상조·장례업계가 꾸준히 발전하면서 소비자 신뢰가 상승하고 있다.
상조업계는 회원 보호 프로그램을 도입해 보상 시스템을 정착시켰고, 장례업계는 명세서를 도입해 바가지 관행을 척결했다.
상조업 초창기만 해도 도덕적 해이가 심해 선수금을 먹튀하는 업체가 심심치 않게 등장했다.
여론의 지탄을 받은 상조업계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상조공제조합을 만들고, 선수금 절반 적립 제도를 도입했다.
이어 ‘내상조 그대로’까지 정착시키며 상조업계 차원에서 소비자 보호를 한층 강화했다.
덕분에 업체가 폐업을 해도 소비자가 보호받을 수 있게 되면서 국민적 신뢰가 상승했다.
장례업계 또한 ‘바가지 요금’으로 한동안 악평을 받았다. 국민적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고 판단한 장례협회가 주도해 ‘장례식장 거래 명세서’를 도입을 주장했다.
결국 국회에서 장례협회의 요구를 발아들여 장사등에관한법률에 장례식장 거래 명세서 발급을 명시하게 됐다.
이에 따라 현재 장례식을 치른 유가족은 거래 명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바가지 요금 악명에서 장례업계가 스스로 벗어난 것이다.
상조·장례업계는 기존의 관행을 스스로 깨면서 국민적 신뢰를 얻게 됐다.
업계 전문가들은 국민적 신뢰를 더욱 높이기 위해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상조·장례업계 전문가는 “국민 신뢰를 높이려면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국민들의 요구를 더 적극적으로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조업계는 현재 생보사의 상조업계 진출 저지와 통계청 표준산업분류 등재를 추진하고 있으며, 장례업계는 장례업계를 총망라한 단체 출범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