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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만기 100% 환급’ 상조상품, 시한폭탄으로 작용하나

일부 상조업체, 만기 도래에 ‘전전긍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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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기시 100% 환급해드립니다.’

상조시장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100% 환급상품 광고문구다.

많은 상조업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만기시 100% 환급’ 조건을 내걸고 회원을 모집했다. 

상조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상위권 업체들이 해당 광고를 내걸었고, 나머지 업체들도 회원 유치를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관련 상품을 서비스하게 된다.

‘만기시 100% 환급’ 상품은 회원 모집에 효과적이다. 업체들이 이 광고 문구를 내걸자 회원 모집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상품으로 회원을 모집할 때는 업체가 큰 이득을 본다. 회원들이 월 납입금을 꼬박꼬박 납입하면서 현금이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이다.

문제는 ‘실제로 만기가 도래해서 환급을 해줘야 할 때’ 발생한다.

예컨대 500만원 짜리 상품의 경우 상조업체는 마케팅비, 모집 수수료 등이 지출돼 500만원을 내주기 어렵지만, 광고 문구와 계약서 때문에 500만원을 내줘야 한다.

그런데 만기 도래 회원이 같은 시기에 몰리면서 일부 업체들이 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위권 업체를 제외하면 만기시 100% 환급 상품을 제대로 환급해주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한 상조업계 관계자는 “일부 업체가 만기 환급에 어려움을 느끼고, 다른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만기 환급 회원이 몰릴 때 무리하게 환급을 해주다 업체 유동성에 문제가 생기면, 이는 고스란히 업체의 재정상황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일부 업체가 특단의 대책을 강구중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이 상조업계 전체로 번질 경우 상조업계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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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어린 정동원에게 잔인한 언론매체들 2020년 초에 정동원 할아버지(왼쪽)와 아버지 그리고 동생과 함께 정동원 음악실에서 3대가 흥겨운 가족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정동원 군 팬카페. 언론들이 정동원 일부 팬들의 일탈에 대해 무자비하게 폭로성, 과장성, 미확인 허위기사들을 쏟아내고 있다. 심지어 메이저 언론들과 방송들까지도 무슨 엄청난 사건이 터진것처럼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제목을 달고 앞다퉈 보도를 하고 있다. 이는 정동원과 가족들 그리고 정동원을 돕는 스탭들에 대한 명백한 인격살인이나 다름없다. 사실관계를 따져보고 직접 관련자들을 만나 확인취재를 통한 기사가 아니라 정동원의 유명세를 앞세워 모든 언론 매체들이 가십거리 형태의 보도를 통해 어린 정동원 망신주기로 작정한것 같다. 사건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분명이 별것도 아니라는것을 언론들도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정동원 팬카페 후원금 논란'이라는 비슷한 제목으로 팬들과 국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 대다수 정동원 카페 회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문제를 제기한 일부 팬들의 일탈행위로 보고있다. 정동원 팬들은 누구인가. 아직 어린 동원이의 재능과 가수로서 앞으로 크게 성장할 잠재력을 키워주고 응원하고 함께하는 순수한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