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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장례뉴스

상조업 혁신? 무엇을 해야하나…스마트화·고객맞춤형 서비스 도입

상조, 4차 산업혁명 파고 넘어야 산다

상조업 자본금 증자 시한이 지났다. 상조시장은 1차적으로 정리됐다. 이제부터는 진검승부다. 자본금 증자가 이뤄지기 전보다 한층 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곳간이 가득 찬 업체는 업체대로, 곳간이 덜 찬 업체는 업체대로 머리를 짜내 영업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기울일 시점이다.

 

사회의 변화 속도는 너무 빨라서 이제는 ‘4차 산업혁명’까지 도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분야가 ‘스마트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상조산업 또한 스마트화 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 수많은 업체가 절박함 속에 스마트화를 추진하고 있다.

  

상조업에 있어서 스마트화는 어떻게 진행될까? 일본에는 장례 디렉터(Funeral Director)가 있다. 장례의 처음부터 끝까지 장례 디렉터가 도맡아서 진행해준다. 유족은 돈만 지불하면 장례 디렉터가 합리적인 기준으로 장례식부터 식후 행사까지 모두 처리해주는 것이다. 보험 설계사와 비슷하다.

 

상조업의 새 바람은 장례 디렉터의 등장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기존의 단순한 상조 영업자가 장례 디렉터로 발전해 전문직군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상조와 장례가 원스톱으로 통합되면 상조 회원들의 편익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조업의 상품도 다양화되어야 한다. 몇해 전부터 ‘결합상품’이 등장해 상조업 시장에 돌풍을 일으켰다. 일부 부작용도 없지 않았지만 결국 시장에 안착했고, 모든 업체들이 ‘결합상품’을 내놓았다. 소비자들도 이에 적극 호응해 건강용품이나 전자제품 등을 상조와 같이 구입하는 행태가 많아졌다.

 

사실 현재 상조 상품은 단순하다. 가격대에 모든 물품이 맞춰져있다. 상조업체들이 장례식장, 관, 수의 등을 맞춤형으로 세팅하면 어떻게 될까. 상조 회원들이 필요한 형태의 물품을 골라서 장례를 치를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상조업이 좀 더 진화된 형태의 상조 2.0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서울문화재단 남산예술센터, 2019년 시즌 프로그램 6편 발표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이 3월부터 11월까지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오르는 시즌 프로그램 6편을 23일(수)에 공개했다. 매년 동시대 이슈를 주목해온 남산예술센터는 올해도 작품을 통해 한국사회를 둘러싼 문제에 대해 동시대적 날선 화두를 던진다.올해 시즌 프로그램을 통해 공개되는 작품은 총 6편이다. 주요 작품은 △작년 한 해 연극계의 각종 상을 휩쓸며 주목받은 2018년 시즌 프로그램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을 비롯해 △삼성반도체 백혈병 사건을 다룬 ‘7번국도’ △세월호 참사가 주제인 ‘명왕성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시각적 표현로 풀어낸 ‘Human Fuga(휴먼 푸가)’ 등 다채로운 작품이 남산예술센터에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2018년 시즌 프로그램이 한국사회가 당면한 문제의 근원을 점검하는 작가들의 움직임을 포착했다면 2019년 시즌 프로그램은 대규모 사회적 참사에 주목하여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해 연극적 방식으로 담아낼 예정이다.2019년 시즌 프로그램의 막을 올리는 ‘7번국도(작 배해률/연출 구자혜, 4월 17일~28일)’는 남산예술센터 상시투고시스템 ‘초고를 부탁해’를 통해 발굴된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