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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연두색 번호판은 어색했나…억대 가까운 수입 법인차 비중 크게↓

3월 법인차 신규 등록 비중 28.4%


【STV 박란희 기자】8000만 원이 넘는 법인차에 연두색 번호판을 달게 하자 3월 수입차 법인 구매 비중이 처음으로 30%를 밑돌았다.

일부에서는 연두색 번호판을 달지 않으려고 실제 구입 가격을 줄여 신고하는 꼼수도 쓰이고 있다.

15일 한국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달 8000만 원 이상 수입 법인차 등록 대수는 3868대로 집계되면서 2023년 같은 기간(5636대)보다 31.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수입 승용차 신규 등록 대수는 지난달 3월(2만3840대)보다 6%(2만5263대) 증가했지만, 이 중 법인차 등록 비중은 28.4%(7179대)로 줄어들었다.

월별 법인차 등록 비중이 20%대에 머문 건 지난달이 역대 최초이다.

이처럼 고가 수입 법인차의 등록대수가 줄어든 이유는 취득가액 8000만 원 이상인 법인 승용차는 연두색 번호판을 달게 한 탓으로 보인다.

그간 세금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 값비싼 수입차를 법인차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연두색 번호판을 꺼리면서 법인 구매가 확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한 대 가격이 억대에 이르는 럭셔리카 브랜드 또한 판매량이 크게 감소했다.

지난해 럭셔리 브랜드별 법인차 비중은 롤스로이스 87.3%, 벤틀리 76.0%, 포르쉐 61.1% 등으로 나타났다.

올 1분기 벤틀리의 등록 대수는 지난해 동기와 비교해 77.4%가 감소했으며, 롤스로이스와 포르쉐도 각각 35.2%와 22.9%로 크게 줄어들었다.

연두색 번호판을 쓰지 않기 위해 취득가마저 낮춰 신고하는 편법 법인차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출고가가 8000만 원이 훌쩍 넘지만 할인 혜택을 적용 받은 것처럼 가장해 기준을 넘기지 않게 신고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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