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장례를 치르면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돈이 들어간다.
고인 운구비, 냉동고 안치비, 장례식장 사용비, 상복, 식대, 입관비, 입관꽃 비용, 장의 차량 운행비, 차량 운행 추가비, 도우미 추가 비용, 기타 추가 용품 등등.
유족은 상을 당해 경황없는 상황에서 이 모든 비용을 챙기고 계산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국민 대부분은 상조에 가입하고, 상을 당했을 때 상조에 기댄다.
상조상품마다 다르지만 대략 300만 원대부터 형성되어 있다. 위에 거론된 거의 모든 항목이 포함돼 있는 비용이다.
가격대가 높아지면 더 심화된 서비스가 제공되지만, 웬만한 항목은 아우를 수 있다.
그런데 후불제 의전은 100만 원대 가격을 책정해서 사람들을 유혹한다.
가격대가 낮으니 당연히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막상 장례가 시작되면 유족이 경황없는 점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일부 후불제 의전은 추가 계약을 띄워 유족을 압박한다. 제단의 꽃장식, 입관비 등을 요구했을 때 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게다가 상조와는 달리 이 모든 비용을 일괄적으로 계산해야 하다보니 한 번에 목돈이 빠져나가 유족의 부담이 크다.
더 큰 문제는 후불제 의전이 마케팅 과정에서 상조를 필요 이상으로 깎아내린다는 점이다. 공정한 경쟁을 해도 모자랄 판에 상조의 단점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키며 자신들의 경쟁력을 과시한다.
한 상조업체 관계자는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 서비스하고 소비자의 평가를 받으면 좋겠다”면서 “도매금으로 엮어 근거 없는 비난을 퍼붓기보다는 공정하게 경쟁하는 게 맞지 않겠나”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