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SJ news

“장례지도사 제도 10년, 이젠 바꾸자” 국회 토론회

한국장례문화포럼, ‘장례지도사 국가자격 제도개선 토론회’ 열어

이범수 동국대 교수 “장례지도사, 장례 연출하는 감독”
최정목 대전보건대 교수 “장례지도사, 감염관리 전문지식 필요”
박문수 복지부 노인지원과장 “국가자격 제도개선, 고민하고 여론 수렴”
박일도 한국장례문화포럼 회장 “장례지도사 의무 고용제도 나쁘지 않아”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례지도사 전문성 개선으로 장례 서비스 질 높여야”


【STV 김충현 기자】장례지도사 제도가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했다. 장례업계 안팎에서는 장례지도사 자격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가운데 한국장례문화포럼과 국회가 머리를 맞대고 제도개선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8간담회실에서 4일 ‘장례지도사 국가자격 제도개선 국회토론회’가 진행됐다. ‘장례, 변화의 출발점에 서다’라는 부제로 진행된 토론회는 전문가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고영인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인구 변화로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늘어났고, 앞으로 변화가 가속화 될 것”이라면서 “지금까지 3만여 명의 장례지도사를 배출했는데 인간의 삶에 대한 태도나 의미 높이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그동안 사후 문제를 생존 문제와 분리시켰지만 이런 인식 바뀌어 나가고 있고, 장례문화에도 잘 접목시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전직 의사 출신 민주당 신현영 의원은 “의료기관은 살아있는 사람을 살리는 역할이고, 장례식장에선 존엄한 죽음이 중요하다”면서 “경기도 장례지도사 자격 딴 사람 40%가 2030세대라는데, 장례지도사의 전문성이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했다.


토론회를 주관한 한국장례문화포럼 박일도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연간 사망자 74만 명까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다”면서 “제도를 하나하나 살펴봐야 할 때인데, 장례지도사는 현재 300시간 교육으로 자격을 내주는 게 옳은가”라고 했다. 또 박 회장은 “시대의 변화처럼 죽음의 형태도 변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에게 마지막 가는 길을 맡길 수 있는 제도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 했다.

첫 번째로 발제에 나선 동국대 불교대학원 생사문화산업학과 이범수 교수는 ‘선진 장례문화를 선도할 장례지도사 역할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교수는 ‘죽음교육과 애도 및 추모문화를 중심으로’ 주제를 탐구했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전통적 가족체제 기능과 역할은 축소되고 생사문화가 급격히 변화면서 의료진과 상장례 전문가의 역할에 장례를 의존하게 됐다”면서 “전통식 생사문화를 무분별하게 재화로 대체하면서 기존의 상장의례문화 체계를 평가절하는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심리학자 엔젤은 “유족은 심리적으로 화상을 입은 사람”이라고 규정했다. 이 교수는 “유족은 치유 받아야 할 사람”이라면서 “애도의 과정이 화상을 치료하는 연고”라고 했다. 

이어 이 교수는 “장례지도사는 상장 의례의 기능을 적절히 활용해 유족이 정상적 애도의 과정을 밟아나가도록 연출하는 감독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로 발제에 나선 최정목 대전보건대 장례지도과 교수(한국상장례문화학회장)는 ‘보건 위생적 관점에서 장례지도사 자격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최 교수가 인용한 병원균 실태조사에 따르면 51개 장례식장에서 안치냉장고·안치받침대·도구·염습테이블·위생복 등을 대상으로 검사한 결과 29속 69종의 세균이 검출됐다.


최 교수는 “시신을 다루는 직업 종사자는 국민 보건 안전과 건강이라는 측면에서 전문적 지식수준이 확보돼야 한다”면서 “보건위생학적 시설 관리와 운영 및 인력의 전문성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또한 최 교수는 “장례식장 시설 운영 및 관리가 미흡해, 해당시설에 누가 출입하는지, 시신을 어떻게 처치하는지 등을 알기가 어렵다”면서 “시신 처치 과정에서 다양한 폐기물이 발생하는데 시신과 직·간접 접촉 유무에 따라 감염성 유무가 분류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 교수는 ▲사망자 증가 대비 시설 확보 ▲인력의 전문성 확보 및 교육 강화 ▲시신 인수 단계와 이송과정에 적용되는 제도적 지침 마련 ▲관여 인력의 자격기준 및 전문성 확보 ▲사망자관리 대장 보완 ▲시신관리실에 적용되는 폐기물·시설 관리 규정 및 지침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발표가 장례지도사보다는 장례 전반에 대한 논의가 강조됐다. 이에 반해 토론에서는 장례지도사 국가자격 제도개선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이어졌다.

이종우 을지대학교병원 장례식장 대표(을지대 장례지도학과 겸임교수 시신위생처리학)는 “장례분야에 25년간 몸 담았고, 그 중 10년은 미국에서 공부했다”면서 “우리나라도 선진국 반열에 올라 장례지도사의 전문성이 확보될줄 알았는데 아무나 교육받(을 수 있)는 과정으로 흘러가서 안타깝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장례지도사 진입장벽이 너무 낮으니 어떻게 (기준을) 높여야 하는지, 기존 자격증 갖고 있는 이들과 어떻게 같이 갈지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진입장벽을 높여서 전문성 확보하고, 누구나 들어올 수 없는 시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미국은 디몰트(DMORT)라는 재난팀이 있고 거기 장례지도사도 들어가 있다”면서 “우리는 장례지도사가 아닌 비전문가들이 고인을 관리하는 걸 반성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박문수 보건복지부 노인지원과장은 “세월호 참사 때 진도 팽목항 현장에 있었는데 장례가 전통적 상조장례 영역으로 (감당) 안 되고, 전문적으로 넘어가야 하는 체험을 했다”면서 “5년 전에 외조모가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장에서 생각보다 더 친절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된다는 걸 느꼈다”라고 했다.

이어 박 과장은 “장례지도사 명칭 유지·개정 여부, 자격 요건, 전환시 커리큘럼과 시험과목, 전 단계인 교육과정, 누가 어디에서 교육할 것인지, 대학에서 배출되는 학생과 일반인은 어떻게 구분할 것인지 등에 현장에 계신 분들과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박 과장은 “보건위생은 감염관리고, 장사는 복지 영역이라, 의료와 복지의 통합적 체계 구축되지 않으면 남의 영역에 감놔라 배추놔라 하는 격”이라면서 “부와 영역 넘어서 통합적 의사결정이 이뤄져야 하니 대단히 어렵고 실무적으로 집행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상조회사 소속 장례지도사도 필요한 교육 당연히 이수해야 하고, 교육 안 받으면 해당회사에서 일하지 않는 게 맞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박 과장은 “어느 정부든 규제완화를 주장한다. 규제완화 차원에서 자격증 제도를 느슨하게 했을 것”이라면서 “양질의 장례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는 국민들과 현업에 계신 분들도 좀 더 과학적으로 (장례지도사가) 배출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답했다.

고영인 의원은 장례지도사 급수에 따른 대우 규정이 있느냐고 물은 후 “의무규정이 (시장에) 부담만 줄 수 있다”면서 “국가에서 강제성 부여하되 실질적으로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송덕용 대한장례지도사협회 사무총장은 “자격시험 제도부터 시행해야 하고, 그 외에 추이를 보면서 등급 등을 도입해야 한다”면서 “장례식장에서 국가자격을 가진 장례지도사의 의무고용제를 추진해야 하고, 토론이 앞으로도 지속되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토론회를 마친 후 한국장례문화포럼 박일도 회장은 이날 토론회의 의의에 대해 “앞으로 정기적인 토론회가 열릴 것”이라면서 “장례지도사가 제대로 자격만 갖춘다면 장례식장 고용 의무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고영인 의원은 “2020년부터 출생자보다 사망자가 더 많아지고 있어 보다 전문화된 장례서비스가 필요하다”면서 “장례지도자의 자격제도 개선으로 전문성과 경쟁력을 강화하여 질 높은 장례서비스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민주당 고영인 의원(안산단원갑)과 신현영 의원(비례), 국회 「존엄한 삶을 위한 웰다잉 연구회」가 주최했으며, 한국장례문화포럼이 주관하고, 보건복지부·(사)한국장례협회·한국상장례문화학회가 후원했다.


문화

더보기
전남동부지부 코사 희망나눔 장학수여식 “따뜻한 감동” 【STV 박란희 기자】법무부 등록 비영리 · 공익사단법인 '코사코리아 전남동부지부'가 지난 2월 24일(토) 정오 12시, 순천대학교 기초교육관 301호에서 따뜻한 감동을 전하는 “희망나눔 장학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식” 에는 항암치료 중에 있는 환우 학생 두명에게 치유와 회복을 바라는 따뜻한 장학수여 진행을 하였다. 금번 환우학생 장학수여 담당한 전남동부지부 코사 김연심 사무국장은 앞으로도 희망과 회복을 소망하는 환우학생 장학사업을 정착시키는 사업을 계획하겠다고 비전을 피력했다.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는 총 15명이 장학 혜택을 받았다. 그리고 전남동부지부 코사에서는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식과 함께 '제2기 가정폭력상담사 및 이혼상담사 2급 자격 수료식'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12월21일부터 2월24일까지 총 100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순천대학교 사회서비스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학생과 대학원 및 코사 정회원 등 총 40명이 수료식을 완료했다. 이에 대해 전남동부지부 코사 대표 김웅지 박사는 가정폭력 없는 건강한 지역사회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정폭력상담사들이 예방 활동 및 피해자 상담활동에 힘써 달라고 응원의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