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임정이 기자】화물연대의 파업이 일주일째에 접어든 가운데, 정부와 화물연대의 2차 교섭이 열린다.
대치가 강 대 강으로 치닫는 사이, 산업계 피해는 점점 커지고 있다.
현재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인해, 국토부는 수출입과 화물 처리에 차질을 빚어 원활한 경제 유통 확보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오후 5시 기준으로 전국 12개 항만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평소의 37% 수준으로 감소해 수출입과 화물 처리에 차질을 빚고 있고, 시멘트는 평소의 11% 수준인 2만1천 톤(t)만 운송돼 레미콘 생산량이 평시 대비 8%에 그쳤다고 집계됐다.
같은 날 건설협회가 20개 건설사에서 취합해 국토교통부(국토부)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현장 985곳 가운데 서울 둔촌주공 재건축 단지 등 577곳에서 레미콘 타설(거푸집에 붓는 작업)이 중단된 것으로 집계돼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앞서 1차 교섭에서 국토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길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를 영구화하고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고 맞서 아쉽게 결렬됐다.
이런 양측의 입장은 현재까지도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지난 29일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양측의 갈등이 고조된 만큼 합의점을 도출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삭발식을 시작으로 강경 대응에 나선 화물연대는 총파업 7일째 정부와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두 번째로 마주 앉았지만, 40분 만에 협상이 결렬됐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기존 입장만 반복하며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를 3년 연장하되 품목 확대는 안된다는 입장이지만,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하고 품목을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어 팽팽한 기 싸움만 벌였다.
화물연대와 국토부는 극명한 입장 차이만 보였다.
화물연대는 대화의 의지가 전혀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고, 정부는 명분벌기용 형식적인 만남은 의미없다"고 강조했다.
2차 면담도 성과 없이 종료되고 정부가 압박 수준을 높이고 있어서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은 당분간 이뤄지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정부는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하지 않으면 추가적인 대화도 불필요하다고 보고 있어 안타까움을 보이고 있다. 하루 빨리 협상안을 도출해 원만한 해결을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