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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넷플릭스, 광고 보면 구독료 반값

컨텐츠 1시간 당 4분 광고 시청


【STV 김민디 기자】글로벌 최대 OTT(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 넷플릭스가 광고를 포함한 저가 요금제 가격을 월 7~9달러로 책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넷플릭스는 당초 광고 요금제 도입을 고려하지 않겠다고 했으나, 올해 1분기 11년 만에 처음으로 가입자가 감소하자 구독자 기반을 유지하기 위해 저가형 광고 요금제 도입을 검토해왔다.

넷플릭스는 광고 없는 스트리밍으로 그동안 인기를 누려왔다. 하지만 디즈니+, 픽콕TV, HBO 등 경쟁 업체들이 출연하면서 이탈자가 늘었다. 

이로 인해 넷플릭스는 올해 10년 만에 처음으로 순이탈이 발생했다. 2분기에는 100만명에 가까운 시청자가 이탈했다. 특히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24세 이하 젊은 층의 이탈이 두드러졌다. 실적 압박을 받은 넷플릭스는 3년간 가격을 40% 이상 인상했다. 현재 미국 내 요금은 해상도 480p인 베이직이 9.99달러, 1080p인 스탠더드가 15.49달러, 4K인 프리미엄이 19.99달러다.

미 IT 전문매체 씨넷은 27일(현지시간) 보도에서 넷플릭스가 월 구독료가 7~9달러(약 9406원~1만 2094원)인 신규 요금제를 검토중이라고 전했다. 새 요금제는 기존 스탠더드 요금제(월 15.49달러)의 절반 가격이지만 스트리밍 콘텐츠 1시간 당 4분의 광고를 봐야한다.

미디어 시장분석업체 ‘암페어 애널리시스’는 넷플릭스가 신규 광고 기반 요금제를 도입해 구독료와 광고비로 2027년까지 연간 85억달러(약 11조4000억원)의 추가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측했다.

블룸버그는 넷플릭스가 올해 4분기에 최소 6개 지역에 이 요금제를 먼저 도입한 뒤 내년에 전 세계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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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버랜드 신드롬(Neverland Syndrome) 【STV 최민재 기자】최근 한국 사회에서 나이보다 어리게 사는 것이 하나의 미덕이 되고 있다. 영원히 아이의 모습으로 사는 피터팬과 그 친구들이 사는 곳, ‘네버랜드’의 이름을 따서 우리 사회에 나이 들기를 거부하는 피터팬들이 많아지는 트렌드를 ‘네버랜드 신드롬’이라고 부르고자 한다. 네버랜드 신드롬은 공주세트나 포켓몬빵 같은 아이템을 구매하는 등 어린 시절로 돌아가고 싶어하고, 외모를 유지하는 것을 넘어 승진을 마다하면서까지 현 상태에서 더 나이 들지 않으려 하며, 아이들처럼 쉽고 재밌게 명랑하게 노는 것을 좋아하는, 세 유형으로 나뉜다. 우리 사회의 유년화는 단지 일부의 취향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사고방식’ 나아가 ‘생활방식’이 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의 확산을 미래가 불안정하고 힘든 상황에서 어린 시절에 대한 향수에 젖으며 위안을 얻는 것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동반하게 된 생애주기의 구조적 변화에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게 되면서 청춘의 기간이 길어진 가운데, 생애과정이 다양화되며 어른이라고 부를 수 있는 전형적인 모습이 사라진 것이다. 네버랜드 신드롬은 사회 전체가 유아화되는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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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연예 ·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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