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지역팀】= 서울시가 서울역 고가도로를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처럼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사업계획을 밝힌 가운데 고가 주변 남대문 시장과 주민들의 반발로 사업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17m 높이에 위치한 폭 10.3m, 총연장 938m 규모의 서울역 고가도로를 2016년 말까지 녹지공원으로 재생시키겠다는 계획을 지난달 23일 발표했다.
서울역 고가는 1970년 준공 이후 44년이 경과하면서 노후화돼 당초 올해 말 철거 예정이었다. 서울시는 그러나 최근 계획을 변경, 서울역 고가 자체가 지니는 역사적 가치와 가능성을 재조명하기로 하고 철거보다는 원형을 보존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다. 그러면서 안전·편의 및 경관을 고려한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 사업은 인근 상인과 주민들의 반발로 난항에 부딪히고 있다.
고가와 인접한 지역의 남대문 시장 상인들과 중림·회현동 주민들은 '서울역 고가 조성 반대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달 23일부터 고가 주변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달 말부터는 반대 서명 날인 운동을 전개 중이다.
김재용 반대추진위원회 회장은 "뭐가 불편하고 어떤 피해가 예상되고 이런 부분들은 일일이 말해봐야 소용없다"며 "내 집 앞에 도로가 있는데 그 도로를 사용 못하게 하고 없앤다고 하면 기분이 어떨 것 같냐"며 답답해 했다.
이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외치는 근거는 안전성 문제와 교통단절, 지역경제 침체 등 3가지로 추려진다.
우선 노후로 인한 안전성을 문제삼았다.
서울역 고가는 2006년 안전조사에서는 철거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D급 판정을 받아 중대형 차량의 통행이 전면 중지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북악스카이웨이1교와 함께 안전등급 D급 판정을 받으며 서울시내에서 가장 위험한 시설물로 꼽혔다.
아울러 지난해 감사원은 "서울역 고가의 바닥판 두께 손실이 심각해 붕괴가 우려된다"는 감사 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사람들이 거니는 공원이 조성된다면 이용객들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어 대체도로없이 서울역 고가의 차량 흐름을 끊는다면 고가로 연결돼있는 회현동 등 퇴계로축과 중림동, 마포 등 청파로와 만리재로 간의 교통이 단절된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나아가 이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결국 지역경제까지 침체되고 재산가치도 하락될 우려가 있다는 점이 이들의 주된 반발 이유로 꼽힌다.
김창숙 중림동 주민자치위원장은 "가뜩이나 옛날 달동네 이미지가 강한 중림동이 주택재개발 등으로 부흥을 하려는데 도심과의 연결이 여의치 않다면 누가 이 동네로 오려고 하겠나"라며 "누구는 공원이 생긴다며 좋아하겠지만 주민들은 도심 속의 섬에 내동댕이 쳐진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결도로도 미흡해 차량들이 우회가게 되면 남대문로와 세종대로, 염천교 등 도심지 주요 도로의 혼잡이 가중된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전문가들도 주민들과 같은 의견을 나타냈다.
도시건축가로 활동 중인 김진애 전 의원은 "사업 발표 전 어떤 시민 공감 과정이 있었는지 들은 바 없다"며 "박원순 시장이 뉴욕시를 직접 방문한 자리에서 발표까지 했으니 상당히 진척된 것 같아 불안하긴 한데 지금이라도 원점에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김광현 서울대학교 교수는 "지금 우리에게 있는 서울역과 그 주변에 관한 현실을 관찰한 내용에 성실하게 입각하는 것이 공공의 도리"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철도로 114년째 단절돼 상대적으로 낙후된 중림동·만리동·서계동 지역이 44년 전 고가도로로 연결됐음에도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며 "이러한 점을 고려한다면 그린웨이 활용 가능성도 깊이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