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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장묘시설 이용료 "최대 8배까지 차이난다"…꼼꼼히 따져봐야

최저 85만원~최대 725만원까지 큰 폭 차이…같은 시설도 안치 위치에 따라 달라

장묘시설의 경우 사전에 준비하지 못하고 일을 당한 후에 며칠 사이에 결정해야 하는 등 이용정보가 충분하지 못하고, 계약 내용이 충실히 제공되지 않아 중도 해지의 어려움 등 소비자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연맹은 지난해 9월부터 10월까지 수도권에 소재한 장묘시설 56개 이용 가격 및 502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가격 조사결과, 장묘시설 사용료는 시설유형과 위치 환경 등 에 따라 특히 사설시설에서 봉안당 개인용이 8배, 부부형은 7배 차이가 났다. 또한 같은 시설 내라도 안치하는 위치에 따라 이용료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특히 봉안당이나 수목장의 경우 고급형은 가격이 크게 올라간다. 봉안당은 최고 4,000만원(불광사 양지수목장), 수목장 경우 특별목이라고 하여 1억원 이상이라고 밝히는 등으로(로뎀공원, 하늘계단 수목장 등) 조사되었는데, 봉안당의 경우 고급형은 일반형에 비해 봉안함 안치공간이 약간 크거나 비슷하지만 주로 채광 좋은 곳에 추모공간을 넓게 확보하여 고급형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수목장 경우에는 수종이나 모양 위치에 따라 차이가 컸다.

 

봉안시설 개인형의 경우 안치할 때 내게 되는 사용료 및 초기 관리비를 보면, 시설별로 최저가격기준 (통상 가장 낮거나 가장 높은 단) 기준으로 85만원 (평화의 쉼터, 이용료 85만원, 관리비는 시설 이용료에 포함됨)인 곳이 있는가 하면, 최고 7백25만원 (불광사 양지수목장, 이용료 700만원, 관리비 5년선납 25만원)으로 8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났다.

 

시설 중 가장 좋은 위치에 안치할 경우는 최저 320만원(남양주 에덴공원)에서 4천25만원(불광사 양지수목장)까지 있어 그 차이는 12배 이상이었다. 장묘시설의 위치나 봉안당의 규모, 내부 시설과 관련 있겠으나 소비자에게는 그 차이가 적정한지 평가하기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같은 시설이라고 해도 어느 위치에 모시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고 있는데 24곳 중 그 차이가 2배 이내인 곳은 5곳, 2배~3배는 8곳, 5배 이상 차이나는 곳이 7곳이었다. 평균적으로 최저가격과 최고가격은 3.4배 차이 나고 있다.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곳은 분당 추모공원 ‘휴’로 이용료 최저가격이 150만원, 최고가격은 1천5백만원으로 10배 차이가 나고 있다. ‘평화의 쉼터’는 위치에 관계없이 같은 이용료에 관리비를 받지 않고 있었다,

 

관리비의 경우도 5년이상의 선납을 요구하는데, 연간 관리비가 4만원에서 10만원까지로 조사되었다. 4만원에서 5만원 인 경우가 가장 많아 조사대상 봉안시설 24곳 중 12곳 이었다. 관리비는 대체로 5년치를 선납하도록 하고 있으나, 한국SGI와 동화경모공원은 30년분을 선납하도록 하고 있다.


각 지자체들도 장묘시설 운영에 나서고 있는데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립시설의 경우(서울 및 수도권 11곳) 지자체에 따라 최고 5배 가격 차이가 나고 있었다.

 

봉안당 관내 개인형의 경우, 성남의 하늘누리 추모원은 10만원(관리비 없음)이며, 화성시 추모공원과 양주 경신하늘뜰공원은 각 50만원(관리비 없음) 이었다. 지자체 시설은 시설 내 가격차이는 없다(순서대로 안치).

 

관내와 관외 가격차이가 있는데 1.5배(오산 시립쉼터 공원)에서 10배(하늘누리추 모원, 승화원 추모의 집) 차이나고 있다. 관외는 인천시립추모의 집은 52만5천원으로 가장 낮았고, 수원. 화성. 용인, 성남, 양주시에서 운영하는 시설은 각 100만원이었다. 관리비가 없는 곳은 4곳(화성, 성남, 이천, 양주) 등이었다.

 

조사 대상 중 자연장(잔디장)을 운영하는 곳은 30곳이었는데 이중 공립시설 13곳의 이용료는 관내(일반)의 경우 20만원에서 50만원이고 관외의 경우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로 나타났다.

 

사립시설의 경우 60만원 (충현동산/비신자)에서 350만원(하이패밀리 자연장지)까지 잔디장 역시 가격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목장의 경우는 공동목이라고 하여, 여러구(8위~30위)를 안치할 수 있는 곳에 한 위를 묻는 경우 80만원에서 700만원까지 다양하며, 추모목의 굵기와 위치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특수목’은 9천만원, 1억원 등을 제시했다..

 

소비자들은 장묘시설 선택 시 친지 등이나 장례식장, 상조업자의 소개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설문조사 결과 81.4%) 장묘시설은 위치와 시설, 시설 내 조건, 지자체의 정책 등 다양한 요인으로 가격이 결정되고 있어 홈페이지, 중개업자에 의한 정보로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

 

봉안당이나 봉안담은 어느 정도 규격화 되어있으나, 자연장의 경우는 유형이 더욱 다양하고 같은 유형에서도 추모목의 수종, 크기 등이 다양하고, 이에 따라 안치 가능 구수도 각각 달라 반드시 방문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e-하늘장사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나 현장 확인 전에는 조건과 가격을 비교하기 쉽지 않으므로 미리 방문하여 현장을 보고 꼼꼼한 비교를 하여 합리적인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최근 3년 이내에 장례를 치른 경험이 있는 소비자 50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82.3%가 화장을 하였고, 화장 후 안치 방식은 봉안당(50.0%) 봉안묘(16.3%), 수목장(14.1%)의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용 의사는 수목장 등 자연장 시설이 64.4%로 봉안시설 30.5%에 비해 높게 나타나 장묘시설 이용에 있어 변화가 예상된다.

 

장묘시설을 선택할 때 정보를 얻는 정보처를 조사한 결과, ‘가족이나 친지, 친구’인 응답이 52.8%로 가장 많았고 장례식장업자(16.1%) 상조업자(12.5%) 기타(10%), 인터넷 포탈(8.6%)순으로 주변 사람들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장묘서비스를 이용할 때 계약서는 61%가 교부받았다고 응답하였고, 관리 비용에 대한 설명은 60.0%가 들었다고 응답했다. 납부하고 있는 관리비에 대해 관리내용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는 50.4%, 모르고 있다는 응답은 26.5% 로 나타났다.

 

많은 장묘시설에서는 이용계약서라기 보다는 봉안증명서와 시설사용허가증을 주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이를 계약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장묘시설을 선택할 때 중도해지 등으로 인한 위약금에 대해 듣지 못했다는 응답이 64.7%로 들었다는 응답 32.7%보다 2배 높았고, 현금 결제가 61.6% 로 가장 많았으나 이중 현금영수증을 받지 않은 경우가 62.9%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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