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란희 기자】지난해 말 무안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의 원인에 대해 ‘버드 스트라이크(Bird Strike, 조류충돌)’가 지목되면서 전국 모든 공항에 ‘조류탐지 레이더’ 도입을 추진한다.
공군기지 한 곳을 제외하면 국내 공항에 레이더는 배치되지 않았다.
아울러 공항마다 조류충돌 예방 전담인력을 확충하며, 새떼의 이동상황을 정밀하게 파악하는 데 효과가 큰 ‘열화상카메라’도 모든 공항에 최소 1대씩 배치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국회에서 열린 ‘12.29 여객기 참사 진상규명과 피해자 및 유가족의 피해구제를 위한 특별위원회’ 발표에서 사고 관련 현안과 함께 이러한 대책을 보고했다.
특위는 먼 거리에 있는 새떼를 사전에 탐지하고 항공기의 대응력을 높이도록 국내의 모든 공항에 조류탐지 레이더를 도입하기로 했다.
여객기가 취항하는 국내 공항에는 조류탐지 레이더가 전무하다.
국토부는 전문용역을 거쳐 4월에는 조류탐지 레이더를 우선설치하는 공항을 확정한다.
올해 내에 시범도입하며, 내년 안에 본격적으로 설치한다.
열화상카메라도 모든 공항에 1대씩 도입할 예정이다. 열화상카메라는 공항 새떼의 움직임을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다.
하지만 국내 공항 중 인천공항(4대)과 김포공항(1대), 김해공항(1대), 제주공항(1대)만 보유 중이다.
무안공항 참사 원인으로 지목되는 둔덕형 ‘로컬라이저(방위각 시설)’를 개설하고 국제 권고기준(240m)에 미달하는 무안·여수공항 등 7개 공항 활주로 종단안전구역도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