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장례 스타트업인 모 업체에서 장례식장 검색·비교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소식이 20일 전해졌다.
A업체는 장례식장이 고인의 마지막을 기리는 중요한 장소임에도 고객들이 구체적인 사전 정보를 얻기 어렵다고 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장례식장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없다는 것이다.
A업체 관계자는 “다양한 상조회사 혹은 식장에 일일이 연락을 해야 했고 전화 상담을 해도 세부적인 정보들에 대해서 얻는 것에는 한계가 존재했다"며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화장장과 장례식장에 대한 수요 역시 폭증했는데, 이에 따라 유족들이 수십 통씩 빈소 예약을 위해 전화를 돌리는 등 정보 접근의 어려움이 더 커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A업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 장례 견적 서비스에 ‘장례식장 검색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개인별로 맞는 장례식장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역별 검색이 가능하며, 안치비·관리비·입관실 사용료 등 항목별 세부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어 발품을 팔지 않아도 된다고 A업체는 홍보한다.
문제는 이러한 개인별 맞춤형 장례식장을 이미 상조업체에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장례가 발생하면 상조업체는 유족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원하는 조건이나 위치에 부합하는 장례식장을 물색한다.
지역 사정에 밝은 상조업체 직원들은 관련 장례식장 리스트를 확보하고 있어 유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타지역 장례식장을 원하는 유족이 있더라도 상조업체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
한 상조업체 관계자는 ”상조업계에서 이미 유족들에게 비용이나 위치에 맞는 맞춤형 장례식장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