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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언택트로 해외시장 문 두드리는 콘텐츠 스타트업 콘진원, 테크크런치 온라인 참가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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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콘진원)은 해외 주요 스타트업 마켓 온라인 참가를 통해 코로나19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을 위한 비대면 비즈니스 지원에 본격 나섰다.

◇테크크런치 SF 콘퍼런스 참여, CKL기업지원센터에서 화상 수출 상담 지원

콘진원은 8월 24일부터 26일까지 열린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샌프란시스코(Tech Crunch Disrupt SF)’에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 7곳을 선정하고 행사 참가를 지원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북미 최대 스타트업 콘퍼런스로, 매년 5월 미국 뉴욕에서 열리며 9월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는데 연말에는 유럽 국가들에서도 콘퍼런스가 개최된다.

올해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형식의 이벤트로 구성됐음에도 불구하고, IT 분야 기업, 벤처캐피털 관계자 등 전 세계 기술기반 700여개 스타트업이 모여 교류했으며 Conan O’Brien을 비롯해 Whitney Wolfe Herd, Jennifer Holmgren 등 저명인사의 강연과 스타트업 경연대회도 참여할 수 있는 세계 최고의 창업축제로 명성을 유지 했다.

이번 행사 참가에 선정된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은 △35비젼공유(35 Vision Gongyu) △더블레스문(The Blessdmoon) △안무공장(Choreofactory) △야담(Wildtale) △와이낫미디어(Whynot Media) △펍플(Pubple) △해라플러스(Haera Plus) 등 7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이들 기업은 영상콘텐츠, IT솔루션, K뷰티 등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앞선 기술을 선보이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사전 비즈매칭 크런치 매치 참가를 위한 사전 IR 피칭교육 및 영상제작 지원

콘진원은 14일부터 5일 간 광화문 CKL기업지원센터 공간을 이용해 참가 기업의 쇼케이스, 온라인 피칭, 투자자 미팅, 1:1 멘토링 등 북미 투자자 및 바이어와의 성공적인 화상 수출상담을 위한 비대면 해외 마케팅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또한 사전 비즈매칭인 크런치 매치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기업별 IR, 피칭 교육, 피칭 영상제작을 사전 지원했으며, 마인드브릿지를 비롯한 현지 벤처캐피탈(VC) 및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팔로업을 통해 사후 비즈니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를 통해 해라플러스는 캐나다 투자 에이전시 Montreal international와 인공지능기술 코칭 기술을 보유한 해외 회사와 비즈니스 추진 기회를 가짐과 함께 Zebrand사와 북미 시장 진출을 위한 제품 브랜드 개발 노하우 공유를 위한 파트너십 제휴를 맺었다. 아울러 스텝애니웨어 콘퍼런스에 참가한 K-뷰티 스타트업 더 블레스 문은 스텝애니웨어 주관 피칭대회(Pitch Contest)의 최종 2위에 선정됨과 함께 이번 테크크런치 행사에서도 인도를 비롯해 영국 등 주요 VC 대상 투자유치에 대한 가시적 성과를 내비치기도 했다.

와이낫미디어 장우경 본부장은 “비록 COVID19로 인해 현지 참가는 어려웠지만, 비대면으로 해외 투자사 및 배급사 등과 우리 작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었고, 내년을 준비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도 스타트업 해외 진출 지원 멈추지 않는다. 12월 유럽 웹서밋에도 참여

콘진원은 12월 3일 열리는 유럽 최대 기술·융복합 콘퍼런스 ‘웹서밋(Websummit)’에 참여해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위한 지원을 지속한다. 2019년에 국내 콘텐츠 스타트업 10개사가 한국공동관 형태로 참여한 바 있으며, 올해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개최되며, 콘진원에서는 20개 기업의 온라인 참가를 지원할 예정이다.

콘진원 기업·인재양성본부 박경자 본부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취소됐던 글로벌 마켓이 온라인으로 개최됨에 따라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한 희망이 다시 보였다”며 “이번 테크크런치 디스럽트 참가를 통해 주춤하던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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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과 넥타이 박물관 겸한 ‘누브티스’ 인기 “레스토랑이야, 넥타이 박물관이야?” 누브티스(관장 이경순)를 처음 방문한 사람들은 조금 의아해한다. 음식을 판매하는 걸 보면 분명 레스토랑인데, 누브티스 내부에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넥타이와 넥타이 그림이 전시되어 있다. 누브티스는 레스토랑이면서 넥타이 박물관 역할도 겸하고 있다. 또한 누브티스(불어와 그리스어 합성어로 '새로운 것을 항상 구상하는'의 뜻)는 아예 “맛진 부엌”을 빌려준다며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내자고 독려하고 나섰다. 오는 18일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실제로 누브티스를 빌려 요리를 하고 같이 맛볼 수 있는 이벤트가 마련됐다. 이날 행사는 음식을 소개하고 한입 시식 후 심사를 하는 식으로 진행된다. 시상은 반야심경 스카프, 크리스찬 넥타이, 에스더 학생의 스카프, 히딩크 넥타이 등 다양한 상품이 주어진다. 여기서 단연 눈에 띄는 히딩크 넥타이. 이경순 관장은 2002년 월드컵 당시 4강 신화를 이룬 거스 히딩크 감독의 넥타이를 직접 디자인 했다. 히딩크 감독의 목을 감싸고 있던 태극 문양의 넥타이는 국민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고, 경기를 승리로 이끈 행운의 넥타이로 불리기도 했다. 히딩크 넥타이는 얼마나 인기가 있었던지 이 넥


연예 ·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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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어린 정동원에게 잔인한 언론매체들 2020년 초에 정동원 할아버지(왼쪽)와 아버지 그리고 동생과 함께 정동원 음악실에서 3대가 흥겨운 가족 공연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정동원 군 팬카페. 언론들이 정동원 일부 팬들의 일탈에 대해 무자비하게 폭로성, 과장성, 미확인 허위기사들을 쏟아내고 있다. 심지어 메이저 언론들과 방송들까지도 무슨 엄청난 사건이 터진것처럼 자극적이고 공격적인 제목을 달고 앞다퉈 보도를 하고 있다. 이는 정동원과 가족들 그리고 정동원을 돕는 스탭들에 대한 명백한 인격살인이나 다름없다. 사실관계를 따져보고 직접 관련자들을 만나 확인취재를 통한 기사가 아니라 정동원의 유명세를 앞세워 모든 언론 매체들이 가십거리 형태의 보도를 통해 어린 정동원 망신주기로 작정한것 같다. 사건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분명이 별것도 아니라는것을 언론들도 너무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정동원 팬카페 후원금 논란'이라는 비슷한 제목으로 팬들과 국민들을 이간질 시키고 있다. 대다수 정동원 카페 회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문제를 제기한 일부 팬들의 일탈행위로 보고있다. 정동원 팬들은 누구인가. 아직 어린 동원이의 재능과 가수로서 앞으로 크게 성장할 잠재력을 키워주고 응원하고 함께하는 순수한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