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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보람상조, 12년 연속 퍼스트브랜드 대상 수상…소비자로부터 ’업계 선도기업’ 입지 재확인

보람상조, 국내 상조업계 상위 5개사 중 ‘가장 만족도 높은 상조브랜드’로 선정


【STV 박란희 기자】보람상조가 12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며 명실상부한 업계 선도기업 입지를 확고히 했다.

보람상조는 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상조서비스 부문 12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보람상조는 상조업계 상위 5개사 중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번 퍼스트브랜드대상 소비자조사에는 총 325,545명의 소비자가 온라인(50%)과 일대일 전화설문(50%)에 참여했다. 올해로 23회를 맞은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대상은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며, 소비자가 직접 선정하는 브랜드대상 중 가장 권위있는 시상식으로 평가받는다. 이번 행사에서는 보람상조뿐만 아니라 GS건설(자이), 세라젬, 한국인삼공사(정관장) 등 국내 각 산업을 대표하는 브랜드들이 부문별 대상을 차지했다.

특히 보람상조에 평가한 응답자 가운데 약 70%가 MZ세대(2030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람상조가 전통적인 상조기업의 이미지를 넘어 젊은 세대에게도 통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준다. 보람상조의 폭넓은 브랜드 가치를 입증하는 대목이다.

보람상조는 지난 30여 년간 고객중심 나눔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상조 서비스의 대중화를 이끌며 업계를 선도해왔다. 1991년 창립 이후,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삼아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며 상조업계를 넘어 토털 라이프케어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보람상조는 업계 최초로 상조 상품의 ‘가격정찰제’를 도입해 불투명한 가격 구조로 인한 소비자의 불안을 해소했다. 이 혁신은 상조업계 전반에 걸쳐 가격 정책의 변화를 가져오며 상조 서비스의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링컨 컨티넨탈과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등 고급 장의리무진을 도입해 품격 있는 장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의정부, 인천, 천안, 부산 등 국내 주요 도시에서 13개 직영 장례식장을 운영해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고품질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다.

이외에도 보람상조는 고객 편의를 위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장례 의전 도우미, 사이버 추모관, LED 영정액자 서비스, 모바일 부고 알림 서비스 등은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하게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호평을 받았다.

보람상조는 단순히 장례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그룹 차원의 다양한 신사업을 통해 고객의 라이프 사이클 전반을 아우르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반려동물 전용 상조상품 ‘스카이펫’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현대 소비자들의 정서를 반영한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그룹 계열사 비아생명공학이 개발한 생체보석 ‘비아젬’은 고객의 머리카락, 손톱 등 생체 원료를 활용해 세상에 단 하나뿐인 맞춤형 보석을 제작하는 서비스로, 고객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람바이오를 통해 유아부터 실버세대까지 아우르는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이며 가족 모두의 건강을 책임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더불어 ‘보람컨벤션’을 통해 마이스(MICE)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웨딩, 여행, 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최근에는 실버케어 분야의 본격적인 확장을 위해 인공지능(AI) 로봇 전문기업 '토룩',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휴레이포지티브'와 협약을 체결, AI 기반 디지털 시니어케어 서비스 개발 등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실버케어의 비전을 제시하는 키워드 '시니어(S.E.N.I.O.R)'를 중심으로, 노인돌봄 서비스, 크루즈 여행 및 다양한 투어, 건강기능식품, 생체보석, 실버 이벤트, 시니어 레지던스 등 폭넓은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AI 음악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느니특공대와 협업하고 있으며, AI 기반 메모리얼송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보람상조의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의 신뢰와 지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2030 MZ세대의 높은 선호도는 보람상조가 전통적인 상조기업의 이미지를 넘어 젊은 세대에도 어필하는 혁신적인 기업임을 여실히 보여줬다.

보람그룹 관계자는 “상조는 이제 단순한 장례 서비스가 아닌, 고객의 일상과 삶 전반을 지원하는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요구를 철저히 분석하고 반영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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