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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 news

다회용기 비용 급상승에 유족들 '그린플레이션' 골머리

제도 도입 초기에 장례식장 반발도…“세척실 없앨 것”


【STV 김충현 기자】장례업계에서 다회용기 사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동시에 비용도 증가하면서 유족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20일 장례업계에 따르면 일회용품 줄이기가 시대 정신으로 떠오르면서 업계도 일회용품 사용을 대폭 줄이고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강원 춘천지역의 경우 지난 2월부터 다회용기를 도입했다. 춘천시는 관내 장례식장 4곳 및 세척업체 등과 다회용기 지원 사업 협약을 맺었다.

사업비 3억 원을 투입해 친환경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한 결과 지역 내 다회용기 사용률은 10%에서 60%까지 껑충 뛰어올랐다. 이 과정에서 일회용 폐기물 사용량은 7349kg 줄고, 탄소 배출량도 2만314kg 감소했다.

그러나 다회용기 도입으로 인해 비용도 증가하면서 유족들이 속앓이를 하는 형편이다. 각 장례식장이 소비자 단가(1인 기준)을 2배 가량 높이면서 유족들의 부담도 한결 커진 것이다. 

친환경정책이 물가상승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그린플레이션(greenflation)으로 볼 수 있다. 다회용기 사용이 의도는 선하고 환경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주지만 정작 비용 증가로 인해 소비자의 효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양날의 검으로 여겨진다.

앞서 환경부가 장례식장을 대상으로 한 일회용품 규제책을 전격 도입하자 장례업계도 일제히 반발한 바 있다. 당시 환경부는 공청회를 거치지 않고 밀어붙이기 식으로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을 규제하려 했다.

일부 장례식장 사업자들은 “자체 세척시설이 있는 장례식장만 다회용기를 사용하라는 건 불합리하다”라면서 “차라리 세척시설을 없애는 게 낫겠다”라고 반발했다.

결국 환경부는 장례업계의 비토에 부딪힌 끝에 2022년 12월께 장례식장 내 일회용품 사용규제를 3년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다회용기 사용은 궁극적으로 장례업계가 지향해야 하지만, 해당 사업이 유족들에게 피해를 준다면 다각도로 재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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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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