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란희 기자】지난 1분기에만 구독자 수가 약 930만명 더 늘어난 넷플릭스가 내년부터 분기별 구독자 수를 공개하지 않겠다고 했다.
광고 요금제에 따른 광고 수익, 계정 유료 공유 부가서비스 등에 따른 수수료 등 수익원이 다양해지며 이제는 구독자 수치가 성장의 절대 요소가 아니라는 이유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18일(현지시간) 1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서한을 통해 “내년부터 분기별 구독자 수와 멤버십당 평균 매출(ARM) 보고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독자 수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에서 중요한 수치로 간주된다.
구독자가 내는 이용료가 매출 대부분을 차지해 구독자 수가 늘어난만큼 성장했다고 보는 시각이 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광고 요금제(월 5500원)를 통한 광고 수익과 함께 비동거인에게 계정을 공유할 수 있게 한 유료 공유 부가서비스(추가 회원 당 월 5000원)를 도입하는 다양한 수익원이 생기면서 ARM만이 유일한 성장 판단 기준이 아니라는 것이다.
넷플릭스는 1분기 신규 가입자 중 40%가 광고 요금제를 택했다고 밝혔다. 광고 요금제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수익도 낮지만 광고 요금제 가입자가 늘어나면서 광고 수익도 추가로 발생한다.
넷플릭스는 ARM을 비공개하는 대신 분기마다 지역별 수익 내역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테드 서랜도스 공동 최고경영자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자사의 유튜브 채널에 올린 인터뷰 영상에서 “이것(ARM 비공개)이 비즈니스 발전을 반영하는 더 나은 접근 방식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넷플릭스는 지난 1분기 말 기준 전 세계 구독자 수가 2억6960만 명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