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박란희 기자】중국 언론사들이 한국에서 마라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도하자 중국 현지의 일부 누리꾼들이 "한국이 마라탕도 자신들의 것이라 주장하려 한다"며 황당한 반응을 보였다.
중국 중앙방송 CCTV는 최근 한국에서 시민들이 이열치열을 위한 메뉴로 마라탕을 찾고 있다고 소개했다.
CCTV는 KB국민카드의 데이터 분석결과도 인용해, "지난 4년간 한국 중·고·대학생들의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여자 중·고·대학생들은 모두 떡볶이전문점(5%)보다 마라샹궈·훠거전문점(7%)에서 더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고 보도했다.
또 CCTV는"한국에서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되자 '이열치열' 메뉴로 마라탕이 많이 팔린다"며 "한국인들은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쐬며 뜨거운 마라탕을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전했다. 보도가 전해진 후 포털싸이트 검색어 순위 1,2위를 다툴만큼 이 보도가 많은 중국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었다.
기사에는 "한국이 김치에 이어 곧 마라탕을 훔쳐갈 것이다" "한국이 마라탕을 세계 문화 유산에 등재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한국이 마라탕을 자기네 음식이라고 우길 것" 이라는 등 황당한 댓글이 달려있었다.
앞서 중국은 2월 베이징에서 열린 동계 올림픽 개회식에서도 한복을 입은 소녀를 등장 시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또한 일부 중국 게임회사는 캐릭터에 한복을 입혔고 이순신 장군을 '중국문명'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지난해 4월에는 아이유를 중국인으로 둔갑시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