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6 (토)

  • 구름많음동두천 26.3℃
  • 구름조금강릉 31.7℃
  • 구름조금서울 28.1℃
  • 구름조금대전 27.6℃
  • 구름조금대구 28.2℃
  • 구름조금울산 28.0℃
  • 구름조금광주 27.6℃
  • 맑음부산 27.3℃
  • 구름많음고창 27.4℃
  • 구름조금제주 29.1℃
  • 구름조금강화 26.8℃
  • 구름조금보은 25.6℃
  • 구름조금금산 25.5℃
  • 맑음강진군 27.3℃
  • 구름조금경주시 27.4℃
  • 맑음거제 26.7℃
기상청 제공

SJ news

[2019년 3분기]상조업체수 총 86개사…취소 업체는 ‘보훈라이프’

상조업체 수, 2014년 대비 1/3로 줄어들어

2019년 3분기에 문을 닫은 업체는 1곳으로, 상조업체 수는 86개사로 줄어들었다.
 
31일 공정거래위원회의 ‘2019년 3분기 선불식 할부거래업자 주요 정보 변경사항 공개’에 따르면 1개 사가 등록 취소되고, 신규 등록업체는 없었다. 현재 등록된 업체는 86개 사(2019년 9월 말 기준)이다.
 
공정위는 ‘내상조 그대로’와 ‘내상조 찾아줘’ 서비스를 적극 홍보해 소비자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계획이다.
 
공정위에 따르면 3분기 기간동안 취소된 업체는 ㈜보훈라이프 1곳에 불과했다. ㈜보훈라이프는 소비자 피해보상 보험 계약이 해지되면서 등록취소됐다.
 
상조업체 수는 지난해 12월 140개→올해 3월 92개→6월 87개→9월 86개 순으로 꾸준히 줄어들었다.
 
 
특히 개정된 선불식할부거래법이 적용되면서 올 1~2월 48개 업체가 한꺼번에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구조조정을 겪은 상조업계는 문을 닫은 업체 수가 줄어들면서 안정기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는 2019년 상반기 다수 업체가 폐업 또는 등록 취소·말소 되었음을 감안해 가입 업체의 영업 상태와 본인의 가입 사실, 선수금 보전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같은 내용은 ‘내상조 찾아줘’ 홈페이지 (www.mysangj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소비자는 주소 및 연락처가 변경된 경우 상조업체에 반드시 관련 사실을 통보해야 한다. 상조업체 폐업 시 선수금 보전 기관에서 소비자의 주소와 연락처로 폐업 사실과 소비자 피해 보상금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기 때문이다.
 
폐업한 상조 업체 소비자는 납입금의 50%를 피해 보상금으로 돌려받는 대신 기존 가입 상품과 유사한 상조 상품을 제공받는 ‘내상조 그대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상조업체의 등록사항 변경 내용을 알려 소비자들의 상조 상품에 대한 유지 및 선택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특히 폐업한 업체의 소비자들은 ‘내상조 그대로’ 서비스를 통해 금전적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위는 ‘내상조 그대로’ ‘내상조 찾아줘’ 서비스를 적극 홍보해 소비자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상조업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문화

더보기
대한미협 김부자 이사장, 예술인생 50주년 기념 개인전 사단법인 대한민국한가족미술협회 김부자 이사장이 화업 50주년 특별 개인전을 열었다. 김 이사장은 27일 서울 종로구 인사아트센터에서 68번째 개인전을 개최했다. 이는 광복 77주년 특별기획이기도 하다. 이날 김 이사장 개인전 개막식은 기념 커팅으로 시작됐다. 김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모두들 (코로나 팬데믹에) 안녕하시냐 묻고 싶다”면서 “그림을 꾸준히 그렸지만 팔 생각은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김 이사장은 “1992년 (서울) 대치동 화실에서 하얀 벽에 제 이름도 없이 오전에는 정물, 오후에는 풍경을 그리며 부단히 노력했다”면서 “인연이 닿게 돼 서울중구미술인협회장과 대한미협 이사장을 맡게 됐다”고 했다 대한미협 윤광호 총재는 축사를 통해 “김 이사장은 50년동안 작업을 통해 미술관을 만들고 싶어 작품을 팔지 않았다”면서 “주제도 빛·풍경·모정·종교·음악 등 다양했다”고 말했다. 윤 총재는 김 이사장의 작품에 대해 “고갱 작품의 느낌이 나면서도 작품이 탁하지 않고 정이 느껴진다”고 평했다. 황영재 전 쌍용차 부회장은 축사에 나서 “‘근로자들에게 따뜻한 마음 심어줄 수 없겠나’라고 했더니 (김 이사장이) 고향을 연상시키는 그림을 그려줘 어머니와 시골풍경을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