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구름많음동두천 0.8℃
  • 구름조금강릉 1.2℃
  • 흐림서울 4.1℃
  • 흐림대전 4.7℃
  • 구름많음대구 4.4℃
  • 구름조금울산 3.8℃
  • 구름조금광주 5.9℃
  • 구름많음부산 7.3℃
  • 구름많음고창 1.5℃
  • 구름많음제주 6.6℃
  • 흐림강화 3.4℃
  • 구름많음보은 1.2℃
  • 구름많음금산 1.5℃
  • 구름조금강진군 2.3℃
  • 구름조금경주시 -0.5℃
  • 구름많음거제 4.4℃
기상청 제공

PET news

日 화장률 거의100%,공영보다 민간화장장 더 선호

  • STV
  • 등록 2017.08.07 09:14:40

일본 화장률 100%에 가까워
도쿄의 분위기 밝고 화려한 민간화장장 선호가 공영보다 높아
서비스 호평받고, 교통접근성도 좋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중국과 대만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민간화장장이 없다. 중국의 경우에는 고인의 시신처리를 경찰행정적 측면에서 처리하고 있다는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법적으로 민간화장장을 설치할 수 있으나 주민들의 반대 및 주민투표를 우려한 각 지자체장들 또한 민간화장장 설치에 대한 결단을 쉽게 내릴 수 없는 속사정이 있다. 

 

실제로 경기도 하남시가 공영화장장 설치를 추진하자 시장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까지 진행되는 등 홍역을 치렀다. 공영화장장도 이럴진데 민간화장장에 대한 반발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다.

 

하지만 일본 도쿄의 경우 주민들의 대부분이 민간화장장을 이용하고 있다.  왜 도쿄의 주민들은 민간화장장을 선호할까?

 

일본의 화장율은 2015년 기준으로 99.98%이다. 2015년도에 화장장에서 시신을 접수한 건수는 1,323,473구이며 그 중 화장한 건수는  1,323,288구이다. 단 185구를 제외한 모든 시신이 화장됐다. 100%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 정도로 높은 화장률이다. 

 

일본의 화장장은 공영과 민간으로 나뉜다. 공영화장장은 지방 자치 단체가 운영 모체가 되며 민간 화장장은 민간 기업이 운영하는 화장장이다. 

 

후생노동통계의 위생행정보고서에 의하면 2014년도의 일본의 화장장수는 4,308개이나 그 중 과거 1년 이내에 가동실적이 있는 화장장은 1,453개에 불과했다. 그 중 1,385개소가 지방 공공단체의 화장장이고 56개소가 민간화장장이며 나머지는 기타 화장장 등이었다. 

 

흔히 화장장 하면 공적인 대규모 시설의 화장장을 연상하기 쉬우나 지방에 가면 지자체가 과거에 허가한 극히 간소한 형태의 화장장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화장장숫자까지 포함하면 화장장 숫자가 늘어나게 된다. 

 

즉 일본에는 가동하지 않는 상당수의 화장장이 있으며, 숫자상으로만 보면 지방도시에 많은 화장장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 되고 화장로의 숫자가 적은 화장장이 전체 숫자에 포함되어 있다. 

 

전국적으로 보면 일본의 화장장은 공영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시신 처리는 공적인 색채가 강한 업무이므로 공영 시설이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되어왔다.

 

하지만 도쿄에서는 민간 화장장에서 대다수의 고인을 화장하고 있다. 화장터에 병설된 빈소를 포함한 대부분의 화장장이 민간 화장장에 의한 것이다. 일본 내에서도 공영화장장의 특수한 상황의 경우로는 도쿄에 있는 오타구(도쿄도 대전구) 등이 중심이 되어 공영 화장장을 세웠는데 그것이 '임해화장장'이다. 즉 도쿄의 23개 구(區)에는 민간의 화장장은 7개인데 비해 공영화장장은 임해화장장(임해재장 화장로수 : 10개 )과 서강화장장(서강장의소, 화장로수 : 20개) 뿐이다.

 

인구가 가장 많은 동경의 23개 구의 공영화장장이 불과 2개만 존재한다. 그것도 2004년 임해화장장이 설립되기 전에는 단 1개에 불과했다. 현재 임해화장장을 사용하는 5개구민의 경우에 인구는 약 240만명으로, 도쿄도 내 23개 전체 인구의 약 27%이다. 5개구민 이외의 73%의 도쿄도민이 공영화장장을 이용하는 경우에 임해화장장을 사용하면 약 130만원, 서강화장장을 이용하면 약 70만원을 지불해야 한다. 즉 도쿄의 23개 구의 공영화장장 숫자는 2개로 현저히 적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도쿄의 민간 화장장 숫자는 위의 도쿄 내 공영화장장 숫자를 훨씬 능가한다. 

 

 

표를 참고하면, 도쿄도 내 23개 구의 민영화장장 숫자만으로도 인구가 많은 요코하마시와 오사카시의 민영과 공영화장장 숫자와 화장로 숫자를 앞지른 것을 알 수 있다.

 

도쿄도내 23개 구의 민영화장장은 도쿄의 이타바시구 소재 도다화장장 이외의 6개소는 전부 도쿄박선(東京博善)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다. 즉 도쿄도의 사망자 약 70%를 도쿄박선에서 화장하고 있다.

 

도쿄박선주식회사(이하 동박)는 1921년에 설립한 회사로 도쿄도내 6개소에 화장장을 직영 관리하고 있는 기업이다. 6개의 화장장이름은 기리가야화장장, 마찌야화장장, 요쯔기화장장, 호리노우찌화장장, 요요하다화장장, 오찌아이화장장 등이다.

 

도쿄박선이 도내에 운영하는 6개 화장장은 화장장 건물 내에 영결식장을 갖추고 있다. 기존 장례식장의 이미지를 쇄신한 밝고 현대적인 편안함과 인생 마지막으로 고인을 보내는 데 어울리는 기품을 겸비한 일본 굴지의 화장장으로 호평받고 있다.

 

이 화장장에서는 장례•영결식, 화장 등의 의식을 엄숙하게, 격조 높은 분위기에서 거행한다. 일본의 저명인사들이 고인을 마지막으로 떠나보내는 기품 있고 장엄한 의식을 하는 공간임을 인식하고 유족들과 함께 조용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내기 적합한 화장장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다. 

 

도쿄박선의 홈페이지에 “인터넷이나 광고 등에서 마치 우리 화장장과 제휴하고 있는 것 같은 설명을 볼 수 있지만, 저희 회사는 특정 회사와 제휴하지 않으며, 또한 특정 회사를 추천 할 수 없다“라고 명시돼있을 정도로 일본 국내에서 민간화장장으로서는 공영화장장보다 서비스와 시설 면에서 뛰어남을 알 수 있다. 우수한 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도쿄도 23구의 약 70%의 화장을 하고 있어 정평이 나있다. 또한 화장장 직원들의 서비스가 공영화장장 서비스보다 뛰어나 도쿄도민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화장장을 가기 위한 교통접근성이 좋으며, 화장장 건물이 밝고 근대적인 건물이며 시설도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무색, 무취의 화장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화장장이 공영화장장과 차별화하여 장례식장을 갖추고 있으며 실내가 특급호텔 같은 조용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도쿄의 저명인사들이 자주 이용하여 언론은 물론 실버계층에게도 밝고 시설이 뛰어난 화장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화장장 내 '특별 VIP 추모관'이라고 불리우는 구역을 설정하여 일반 유족들의 동선과는 접촉하지 않도록 배려하고 주로 VIP 들의 화장을 하고 있어 고급화장장이라는 평판 속에 천황의 친족들도 이용하고 있다. 화장장 시설 내에 영결식장, 시신안치소, 유족 대기실, VIP 수행원대기실, 흡연실 등 필요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다. 

 

일본의 사찰 내에 유일하게 민간 화장장을 운영하고 있는 신내천현두자시소평 소재 성행사재(소평화장장)는 화장요금이 500,000원~700,000원이다. 

 


<장만석 고문>

 



문화

더보기
전남동부지부 코사 희망나눔 장학수여식 “따뜻한 감동” 【STV 박란희 기자】법무부 등록 비영리 · 공익사단법인 '코사코리아 전남동부지부'가 지난 2월 24일(토) 정오 12시, 순천대학교 기초교육관 301호에서 따뜻한 감동을 전하는 “희망나눔 장학수여식”을 진행했다.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식” 에는 항암치료 중에 있는 환우 학생 두명에게 치유와 회복을 바라는 따뜻한 장학수여 진행을 하였다. 금번 환우학생 장학수여 담당한 전남동부지부 코사 김연심 사무국장은 앞으로도 희망과 회복을 소망하는 환우학생 장학사업을 정착시키는 사업을 계획하겠다고 비전을 피력했다.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는 총 15명이 장학 혜택을 받았다. 그리고 전남동부지부 코사에서는 이날 희망나눔 장학수여식과 함께 '제2기 가정폭력상담사 및 이혼상담사 2급 자격 수료식'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난 12월21일부터 2월24일까지 총 100시간 동안 진행되었으며, 순천대학교 사회서비스상담학과, 사회복지학과 재학생과 대학원 및 코사 정회원 등 총 40명이 수료식을 완료했다. 이에 대해 전남동부지부 코사 대표 김웅지 박사는 가정폭력 없는 건강한 지역사회 가정을 만들기 위해 가정폭력상담사들이 예방 활동 및 피해자 상담활동에 힘써 달라고 응원의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