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4 (수)

  • 맑음동두천 15.5℃
  • 구름많음강릉 18.0℃
  • 구름많음서울 18.4℃
  • 구름많음대전 19.2℃
  • 구름많음대구 19.8℃
  • 박무울산 19.8℃
  • 맑음광주 19.4℃
  • 구름많음부산 21.0℃
  • 구름많음고창 17.7℃
  • 구름많음제주 20.8℃
  • 맑음강화 17.3℃
  • 구름많음보은 16.1℃
  • 구름많음금산 16.8℃
  • 구름많음강진군 19.9℃
  • 구름많음경주시 19.9℃
  • 구름많음거제 20.3℃
기상청 제공

크루즈뉴스

“건강한 미래의 먹거리, 유기농이 대안이다”

  • STV
  • 등록 2015.04.08 08:52:32




2015 괴산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임각수 괴산군수에게 듣는다...

 


【충북브레이크뉴스 임창용 기자】친환경 농법인 유기농 농업방식은사람과 자연에게 건강을 안겨준다. 유기농 식품은 신체에 건강한 자양분을 공급해 주고, 유해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아 땅에는 생기를 불어넣어 각종 미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토양 조성으로흙도 숨을 쉴 수 있도록 해준다.

 

때맞추어 괴산에 불어오는 신선한 유기농 바람을 타고 유기농식품의 소비가 늘면서 유기농산물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는 요즘, 유기농엑스포 개최를 5개월여 남겨두고 개최 준비에 여념이 없는 현장의 야전사령관인 임각수 괴산군수에게 엑스포의 의미와 준비과정 등, 그간의 근황을 들어본다.

 

-올해 918~10 11일까지 개최되는 괴산세계유기농엑스포의 개요 및 운영계획등을 소개해 달라.

 

유기농산업엑스포의 유기농이란 친환경농업의 마지막 단계로 농약과화학비료,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여 소비자(도시민)들이 먹을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이다. 결과적으로 유기농은 오염되지않은 깨끗한 환경을 얻고 유지할 수 있다. 환경의 보전과 농업이 지속발전 가능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이러한 유기농으로 인류의 세계적인축제를 마련했다. 인류의 먹거리를 새로운 유형으로 가자는 의미로 세계128개국이합의하여 깨끗하고 청정지역인 괴산에서 개최하기로 3년 전에 결정했다.

 

금년 9 18일부터 10 11일까지 24일 동안 괴산읍 동진천 일원에서 개최된다. 도시의 소비자와 농촌의생산자가 농업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 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내용은 '유기농시민을 만나자'라는 표어로 유기농이 우리의 웰빙과 건강·식생활·의복·주택 등의식주등의 모든 분야에 걸쳐 전시할 계획이며, 방문자에게는 이것이 유기농이고생태적인 삶을 알게 할 것이다.

 

-소비자는 농·식품 등의 안전한 먹을거리에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친환경농산물과 유기농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여 이번 엑스포에서 소개될전시회 및 품목은 무엇인가. 아울러 방문객의 눈과 입 등 오감만족을 위해 기획하고 있는 주요 체험행사나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등을 소개해 달라.

 

축제는 관객이 재미있고 전달내용도 충실해야하며 교육적 목적과재미도 있어야 한다. 유기농의 10대 주제관은 공기와 물, 토양, 작물식재 등이 있다. 7대전시관은 생태둠벙, 생태단지 등을 통해 유기농을 보여주고 각종 체험장을 마련할 것이다. 관객에게 고구마 캐기 등의 작물수확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종교단체와 함께 하는 엑스포가 될 것이다. 7개 종단과 함께하는 엑스포로 종교인들과 유기농 축제를 함께 하는데 의미가 있다. 종교의 생명사상과 유기농에서 지향하는 점이 일치하여 7대종단과 함께한다.

 

-이번 엑스포를 통해 괴산군을 전세계에 홍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특히 청정지역 괴산군을 알리고 안전한 먹을거리에 대한 이미지가 각인 될 것이며, 농산물의 판로 확대와 관광의 활성화, 투자유지 등, ·간접적으로 지역경제 발전에 초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엑스포 개최로 괴산군의 경제에 이바지할 긍정적인 효과는?

 

부가가치를 액수로 환산하면1800억원 정도 예측하고 있다. 직접효과와 간접효과, 고용효과등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충청북도와 괴산군이 유기농 특화지역으로 거듭날 것이다. , 유기농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유기농엑스포를 최초로 개최한 지역이 대한민국의 충청북도 괴산이다. 이는 세계농업 역사에기록될 것이다. 또한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괴산은 유기농에스포를 개최할 정도로 청정지역이며 깨끗한 농산물에대한 브랜드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괴산의 농산물과 충청북도의 친환경 농산물에 믿음을 심어주고, 괴산하면 엑스포라는 지역브랜드가 오히려 1800억보다 더 많을 것이다.


 

-엑스포 개최가 5개월여 앞으로 다가왔다. 준비 및 진행 상태는 어떠한지 알려 달라.

 

현재 준비는 차질 없이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다. 다만 유기농엑스포이기 때문에 살아있는 생물을 진열하고, 키워야하고,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3년을 준비했지만 충분한기간은 아니다. 엑스포를 처음으로 개최하기 때문에 사례가 없어서 사실상무에서 유를 창조하고 있지만 계획대로 잘 준비되어가고 있다.

 

-친환경농업 및 유기농 농업의 필요성에 대해 말씀해 달라.

 

도시민이든 농촌의 생산자이든 이제는 안전한 먹거리로 가야하며생태계를 살리고 하나뿐인 지구를 살려야 한다. 지구를 살릴 수 있는 일은 화학농업인 관행농업이 아닌유기농업을 할 때 비로소 맑은 물이 흐르고 생명의 땅이 조성이 되고, 기후가 우리 인간에게 건강한 공기를제공한다. 농약이 많아지고 화학비료가 만연되어 토양이 산성화 된다면 우리의 삶은 너무 적막하고 황량해질 것이다. 요즘, 뜻 있는 사람들은 이번 유기농엑스포에대해 엑스포다운 엑스포라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마지막으로 전국 네티즌들에게 하실 말씀은?

 

괴산은 자연이 살아있고, 친환경환경대상을 수상한 군이다. 가장 자연이 잘 보존된 곳에서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하기 위한 세계유기농산업엑스포를개최한다. 엑스포는 농민을 위한 것이다. 농업을 가장 경쟁력있게 키워가자는 높은 뜻이 있다. 세계인이 함께한다. 9 18~10 11일까지 24일 동안에 우리 괴산을 방문하여 농업을 경쟁력 있게 만들어 달라. 농촌을사랑하는 것이 웰빙이다. 이번 전시회는 생태적을 삶을 보여주는 교육의 장이 될 것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가 화두인 요즘,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 약으로도 못고친다고했다. 바꿔 말하면 몸을 병들게 만드는 핵심요인중 하나는 먹는 음식이라는 얘기다. 무엇을 배부르게 많이 먹느냐보다 얼마나 유익한 식품을 섭취했느냐가관건이다. 양보다는 질이 우선이고, 가격보다는 건강을 먼저생각해야 현대인의 고민을 괴산유기농엑스포가 그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cyim@cbreaknews.com


문화

더보기
해외 파병용사의 날 제정기념 예술대전 시상식 거행 【STV 김충현 기자】2023 해외 파병용사의 날 제정기념 예술대전 시상식이 9일 국회에서 거행됐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미술인·시인·명장·전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식이 열렸다. 2023 해외 파병용사의 날 제정기념 예술대전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하여 마련되었으며, 해외 파병용사를 기념하는 예술대전으로는 국내 최초이다. 시상식 행사는 ‘46위의 천안함 용사들이여’ 시 낭송과 미스터트롯 출신 소지한 가수의 축하공연 등으로 시작됐다. 대한미협 김부자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해 처음 제정된 해외 파병용사 제정 기념일을 맞이했다”면서 “저희 협회가 나라사랑 국회 행사를 자주하고 우표 발행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저희 협회는 국가보조금을 처음부터 안 받았다”면서 “회원들이 애를 써준 덕분에 이번 예술대전도 할 수 있었다”라고 자부했다. 이날 시상식에 앞서 김 이사장과 대한미협 강순만 회장, 이형근 상근이사 등 내외빈들과 수상자들이 한데 모여 축하사진을 촬영했다. 윤광호 대한미협 총재는 축사를 통해 “한미동맹 70주년 예술대전 개최를 축하한다”면서 “전쟁이라는 뼈아픈 상황에서도 예술세계를 일구어왔다”라고 했다. 윤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