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10 (일)

  • 구름많음동두천 28.2℃
  • 구름많음강릉 25.5℃
  • 구름많음서울 28.5℃
  • 맑음대전 28.0℃
  • 맑음대구 26.2℃
  • 맑음울산 26.8℃
  • 구름많음광주 27.0℃
  • 구름많음부산 28.7℃
  • 구름많음고창 27.0℃
  • 구름많음제주 26.6℃
  • 구름많음강화 26.2℃
  • 맑음보은 25.4℃
  • 구름조금금산 26.5℃
  • 구름많음강진군 28.3℃
  • 구름조금경주시 26.8℃
  • 맑음거제 26.4℃
기상청 제공

SJ news

日보다 더 빠른 韓의 고령화…대책은 어디 있나

저출산율 극복이 주요 과제

【상조장례뉴스】= 일본 사회 전문가들은 2020년 도쿄 올림픽 이후인 2025년에 불어닥칠 문제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른바 '2025년 문제'다.

 

2025년 이후에 전체 인구에 따른 고령화로 인해 노동인구가 눈에 띄게 감소한다는 것이다. 노인층을 부양하는 주요 경제활동 인구가 감소하면 1인당 노인 부양 부담이 막대하게 늘어난다. 이는 고스란히 사회적 갈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이민을 극단적으로 꺼려서 단호하게 통제하던 일본다. 하지만 일본의 전경련인 일본 경제단체연합회의 사카키 바라 회장이 "이민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다. 문을 열어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을 정도로 일본 내 노동력 부족은 심각해지고 있다.

 

이 같은 노동력 부족은 2025년에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일본도 마침내 이민의 압박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


이민 인구의 증가는 필연적으로 사회 불안을 야기한다. 경제불황에 따른 양질의 일자리 감소로, 본토 인구의 일자리도 위협 받는다. 본토 인구가 임금 수준이 낮은 일자리로 내몰리면 외국인 노동자와 경쟁이 필수다. 고용주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임금이 저렴한 외국인 노동자를 선호한다. 대개 불법 체류의 경우가 많아 외국인노동자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다. 문제가 생기면 자르고 다른 사람을 쓰면 되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본토 사람 입장에서는 저임금의 외국인 노동자가 입 안의 가시 같은 존재다. 외국인 노동자 때문에 자신의 노동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는 불만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는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증)'로 이어져 사회 갈등을 증폭 시킨다.

 

또한 저임금 외국인 노동자가 특정 지역에 게토를 형성하고, 그곳을 슬럼화 시킬 우려마저 있다. 외국인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고유 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 본토인들의 문화에 적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임금 노동에 종사하기 때문에 굳이 문화에 적응할 필요가 없다. 하루하루 일하면서 자신의 가족들에게 송금하다 사정이 좋아지면 가족들을 불러들이는 경우도 있다.

 

이는 비단 일본의 문제만이 아니다. 일본은 미래에 겪을 문제이며, 한국은 이미 겪고 있는 문제다. 수도권 주요 공사현장에는 중국인을 비롯한 동남아인들이 많이 눈에 띈다. 단순 노무직은 거의 중국과 동남아인들이 장악했다고 보면 된다.

 

젊은 세대의 3D업종 기피로 저임금 노무직은 이미 외국인 노동자들이 독차지하고 있다. 한국의 기준으로는 저임근이라도 이들의 입장에서는 고임금이다. 1~2년 바짝 벌어서 본국으로 귀환하는 사례도 많다.

 

게다가 한국 또한 일본처럼 극단적인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런데 고령화률 7%에서 14%까지 가는 데 일본은 24년 걸렸던 반면 한국은 18년 밖에 걸리지 않았다. 세계 최고의 고령화 속도다. 더군다나 출산율은 1.14명으로 세계 최저 수준이다.

 

출산율이 낮으니 고령화 속도는 더욱 빨라질 수밖에 없다. 일본에서는 출산율을 늘리기 위해 셋째 아이부터는 국가가 약 1억원 넘는 돈을 지원하자는 주장이 나온다. 하지만 재정이 부족한 한국에서 이처럼 파격적인 조치가 나올지 의문이다. 현재 지자체 중에는 기백만원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조차 과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출산 보조금을 먹튀하는 경우도 있어 지방정부의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고령자가 증가하면 의료비도 천문학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유병장수 시대이기 때문에 의료비 증가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하지만 국가에서 이를 전부 책임질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다. 폭증하는 의료비를 국가가 모두 부담하다간 국가 부도 사태로 내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65세인 노인 기준을 75세로 높여 고령자를 줄이자는 주장이 나오지만 넌센스에 가깝다. 눈가리고 아웅하자는 식의 대응이다.

 

차라리 출산대책에 올인하는 정책이 더 효과적으로 판단된다.

 

신혼부부나 다자녀 가구에 공공주택 공급을 파격적으로 늘려서 주거 걱정을 없애고, 지속적인 혁신으로 노동시간을 줄이면 자연스레 출산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프랑스가 수십년에 걸쳐 인구정책을 펴 줄어들던 인구를 다시 늘어나게 만든 예를 참고해도 좋다. 프랑스는 여성이 임신을 할 경우 임신부 관리사를 전담으로 붙여 임신에서 출산까지 전 과정을 보살핀다. 여성은 임신부 관리사 덕분에 운동법, 산통이 올 때 대처법 등 다양한 정보를 얻게 된다. 이는 건강한 아기를 출산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비단 출산율 뿐만 아니라 미혼모 가정이나 한 부모 가정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없는 아이에 재정을 쏟지 말고 있는 아이나 신경쓰라'는 핀잔이 나올 정도이니 국가가 인구정책을 대전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루 빨리 출산 및 인구 정책에 올인해야 비로소 고령화 국가라는 오명과 미래적 재앙에서 탈피할 수 있을 것이다.

 

 

<이화종 기자>


문화

더보기
화려함과 섬세함이 교차한 프리즈·키아프 올해로 두 번째 프리즈와 키아프는 화려함과 섬세함이 교차한 미술 컬렉터의 천국이었다.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들은 하나같이 “또 오겠다”라며 만족감을 보였다. 7일 2023프리즈와 키아프가 열린 서울 강남구 코엑스(KOEX) 전시장에는 수준 높은 예술을 즐기려는 사람들로 가득했다. 프리즈의 화려한 작품들 사이에서도 단연 눈길을 끄는 작품은 빌렘 드 쿠닝의 1985년 작품(무제)이었다. 프리즈의 하이라이트이자 가장 높은 가격이 책정된 이 작품은 쿠닝이 여행 갔을 때 영감을 얻어 그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쿠닝의 작품을 선보인 스카슈테트 갤러리(런던)의 마틴 클로스터펠드 갤러리스트는 “쿠닝은 미국 최고의 추상화가로 후세대에 큰 영향을 끼쳤다”라고 말했다. 또한 클로스터펠드 갤러리스트는 “쿠닝 작품은 미국 옥션에서 최대 6900만 달러(약 913억 원)에 낙찰이 될 정도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곡선이 신비롭게 어우러진 이 작품은 관람객의 눈길을 잡아끌었다. 작품 앞에서 한동안 눈길을 떼지 못한 20대 여성 관람객은 “쿠닝이 전에 누드화를 그린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곡선이 묘하게 (감정을) 툭 건드리는 느낌을 준다”라며 감탄했다. 관람객들은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