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V 김충현 기자】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상조업계에서도 펫 장례에 속속 출사표를 올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상조업계의 새로운 엘도라도는 ‘펫 장례’가 일 것”이라는 말까지 도는 중이다.
엘도라도란 전설 속에 존재하는 장소로, 황금으로 가득 찬 도시를 의미한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22년 기준 62억 달러(약 8.5조 원)로 추산된다. 그로부터 10년 후인 2032년에는 152억 달러(약 21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 불황과 인구 데드크로스 등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성장하기가 어려워지는 시점에 반려동물 산업은 파죽지세로 성장하는 셈이다.
이에 차기 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상조업계도 속속 반려동물 산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들은 상조라는 특화 상품을 반려동물 업계에 적용하기 위해 ‘펫 장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프리드라이프는 반려동물 장례식장 전문브랜드인 21그램그룹, 팻시터 플랫폼 도그메이트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를 시작했다.
보람그룹 또한 반려동물 장례와 팻푸드, 팻생체보석 사업 등에 출사표를 올리고 야심차게 사업을 추진 중이다.
팻생체보석은 반려동물의 털과 유골 등에서 탄소 및 수소, 산소 등 생체원소를 추출해 만든 보석을 의미한다.
최근 업계 상위권으로 올라선 교원라이프 또한 펫 상조 상품을 내놓았다.
교원라이프는 반려동물 장례식장 ‘포포즈’의 운영사 펫닥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한 상조업계 전문가는 “상조 회사들이 장례에 특화돼 있어 반려동물 상조·장례 상품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것”이라면서 “반려동물 시장을 선점할 경우 막대한 이익을 누릴 가능성이 높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