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진성준, 위메프·티몬 사태에 “정부 대책은 없나”

2024.07.25 09:55:41

중소상공인·소비자 피해 막는 범정부적 선제 대응 촉구


【STV 김충현 기자】오픈마켓인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소비자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가운데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정부에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진 의장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과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내 이커머스 이용자 수 순위 4~5위 업체인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가 일파만파”라고 지적했다.

진 의장은 “두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제때 받지 못한 결제 대금만 최소 1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면서 “영세 판매자 등 파트너사만 6만여 개에 이른다고 한다. 소비자 피해가 속출했고 소비자 수백 명이 어젯밤 이 회사들의 본사를 직접 찾기도 했다고 한다”라고 했다.

진 의장은 “사태를 진정시키고 대책을 세워야 할 정부는 대책이 없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민사상 채무 불이행 문제라 공정거래법으로 직접 의결이 어렵다며 뒷짐을 지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등도 회의를 열었지만 뚜렷한 대책을 내지 못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다가 골든타임을 놓쳐서 제2의 ‘머지’ 사태가 발생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럽다”면서 “범정부적으로 즉각 선제 대응해야 한다. 중소상공인과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할 방안부터 마련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머지 사태는 2021년 머지포인트가 서비스 축소 및 환불·판매 중단 등의 공지로 인해 막대한 소비자 피해가 발생했던 사건을 뜻한다. 당지 머지는 돌려막기식 영업을 하다 포인트 미지급액이 공식적으로 307억 원에 달했다.

한편 쇼핑몰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의 계열사인 티몬과 위메프는 현재 판매자에 대한 대금 정산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게다가 여행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에 대한 서비스나 환불 조치도 이뤄지지 않는 등 거래 먹통 상태에 빠졌다.

또한 큐텐은 여행 관련 사이트인 야놀자 측에서 인터파크커머스 지분 전량을 인수해놓고도 매각 미수금이 1700억 원에 달해 신뢰도에 의문이 쌓이고 있다.



김충현 기자 beinlow@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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