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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부산국제광고제, 온라인 예선 심사 거친 58개국 1745편 본선 진출

8월 27일 시상식에서 수상작 및 올해의 그랑프리 발표


【STV 김민디 기자】아시아 최대 규모이자 국내 유일의 국제 광고제 2022 부산국제광고제(조직위원장 박형준 부산시장)가 본선에 진출한 1745편(전문가 1582편, 일반인 163편)의 작품을 공개했다. 

부산국제광고제는 6월 15일 올해 출품 접수를 마감하고 한 달여간 85개국, 301명의 예선 심사위원과 함께 엄중한 심사를 진행했다.

본선 진출 결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비아시아권의 광고다.  그동안 부산국제광고제는 서구 광고계 중심의 여타 광고제와 비교해 아시아에서 주로 출품, 수상이 이뤄졌다. 최근 5년간 국가별 파이널리스트 진출 흐름을 봐도 10위권 안에 진입한 비아시아권 국가는 전체 파이널리스트 대비 10% 후반대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30%를 넘었다. 이는 부산국제광고제의 위상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음을 증명한다. 

또 아랍에미리트(UAE)의 선전이 눈에 띈다. 아랍에미리트는 전문 광고인 부문에서 176편이 본선에 올랐고 최다 본선 진출국으로  현재 세계 광고계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다. 바로 임팩트 BBDO(Impact BBDO)가 출품한 안나하르 신문(An Nahar Newspaper)의 광고 ‘선거 호(The Elections Edition)’다. 해당 광고는 총 16개 부문에서 본선에 오르며 수상의 기대감을 높였다.

한국 광고 회사 가운데 본선에 오른 회사는 이노션, 디마이너스원, 제일기획, 이노레드 아이디엇, HS AD 등 모두 17개사다.

본선 진출작을 가장 많이 배출한 에이전시 네트워크는 WPP로 303개의 작품이 본선에 진출했으며, 옴니콤(Omnicom)은 244개의 작품으로 차순위에 올랐다.

올해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작품들은 올 8월 24일(수)까지 세 차례에 걸친 본선 심사를 통해 부문별 그랑프리와 금, 은, 동상의 주인을 가린다. 

올해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 동안 열리는 2022 부산국제광고제는 부산 벡스코 및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본상 수상의 영광에 한 발 가까이 다가간 파이널리스트 작품 역시 전시 및 상영돼 일반인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행사 일정 및 문의는 홈페이지에 나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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