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8 (화)

  • 흐림동두천 26.6℃
  • 흐림강릉 25.7℃
  • 서울 25.8℃
  • 대전 22.8℃
  • 대구 23.8℃
  • 울산 24.8℃
  • 흐림광주 26.3℃
  • 부산 24.7℃
  • 흐림고창 24.1℃
  • 제주 30.0℃
  • 흐림강화 26.9℃
  • 흐림보은 22.6℃
  • 흐림금산 23.4℃
  • 구름많음강진군 27.5℃
  • 흐림경주시 24.5℃
  • 흐림거제 25.4℃
기상청 제공

SJ news

전문가들, ‘코로나 사망자 매장 허용’ 놓고 격론

장례절차 관련 정부·전문가·장례협회 등 논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는 ‘선(先)화장 후(後)장례’ 권고가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매장을 허용할지 여부를 놓고 전문가들이 격론을 벌였다.

장례업계에 따르면 지난 2일 서울시티타워 21층 회의실에서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 관계자와 의료계·한국장례협회·한국장례문화진흥원 관계자들이 ‘코로나19 사망자 장례절차’에 대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주로 검토된 사항은 ▲코로나19 사망자의 화장 및 선(先)화장 후(後)장례 권고 유지여부 ▲통상적 장례절차 적용 가능 여부 ▲코로나19 사망자 시신의 염습 가능 여부 ▲코로나19 사망자 시신의 수의 적용 가능 여부 ▲코로나19 사망자 시신백 필수적용 여부 및 방식 등이었다.

선(先)화장 후(後)장례 권고사항에 대해 복지부 은성호 노인정책관은 “유족이 선화장 후장례로 진행할 경우 장례비용과 감염병 확산방지 장려금 지급이 맞물려 있다”고 말했다.

아주대 허윤정 교수는 “코로나19 사망자는 국가에 의해 화장이 권고라고는 되어 있으나 다른 대안이 없어 화장이 강요되고 있는 것”이라면서 “유족들이 충분한 애도와 이별하는 시간이 촉박하다”라고 지적했다.

질병청 이수연 보건연구관은 “코로나19 사망자는 국가에 의해 화장이 권고라고는 되어 있으나 다른 대안이 없어 화장이 강요되고 있는 것”이라면서 “WHO나 다른 외국에서는 코로나 사망자가 감염병 확산(의 이유)라는 과학적 근거가 없다”라고 했다.

이에 대해 대한감염학회 이진서 교수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위험이 없거나 약화될 경우라도 실제 장례식장 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할 것인지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받아쳤다.

장례협회 최 사무총장은 “WHO의 ‘코로나 19사망자의 감염방지와 위생안전방안’을 참고하여 볼 때, 인간 코로나바이러스 생존력은 최장 9일 이상이라는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음에 따라 그 코로나로 사망한 시신이 감염력이 없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시신의 이중밀봉과 관련해 질병청 이수연 보건연구원과 연세대 예방의학교실 유승찬 교수는 “시신백 사용 시 이중밀봉은 불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에 대해 장례협회 최민호 사무총장은 “기존 시신백이 부직포 재질로 시신백에 체액이 누수되거나 방수기능이 없는 등의 문제와 철저한 시신의 위생적 관리를 위해 이중밀봉을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시신의 매장과 관련해서는 아주대 허 교수가 “코로나 19 사망자 유족들이 매장을 할 수 없고 화장만 강요받으며, 화장시간이 가능한 시간조차 왜 야간에만 시행하는지 문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한감염관리 간호사회 권오미 차장은 “금번 논의를 통해 만약 매장이 허용된다면 생분해성 매장용 시신백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례협회 최 사무총장은 “WHO에서 생분해성 수지제품의 시신 비닐백은 허용하지 않으므로 매장용 시신백은 없으며, 기존의 비닐백으로 매장할 경우 시신의 유체이탈이 되지 않으므로 기존 시신백을 제거하거나 개봉하여야 함에 따라 시신으로부터 발생한 체액 등으로 인하여 감염 우려가 있다”면서 “매장한다는 것은 밀봉된 시신을 해제한다는 것으로 위험성이 없다는 과학적 근거와 추론이 부족한 상태에서 장례지도사가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우며, 의료시설과 달리 장례식장 시설의 열악한 상태(염습실과 안치실이 구분되지 아니하고, 방호복을 갈아입고 벗을 수 있는 전실이 없는 등)”라고 토로했다. 

이어 최 사무총장은 “코로나 사망자를 모셨다는 이유로 지역민의 이용을 꺼리는 등 장례식장 운영에 막대한 지장 초래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시신의 안치를 거부한 것이며, 손실에 관한 보전이 되지 않아 장례식장 영업자가 모든 손실을 감수하여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사망자 지침 개정 관련 기타의견으로 보건복지부 은성호 노인정책관은 “현재 사망자 장례관련 지침 중 개정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개정하되, 이번 한번의 회의로 끝나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논의와 현장의 목소리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질병청 곽진 과장은 “지침이 만들어지더라도 현장에서 적용이 되어야 하며, 현장에서 사용할 수 없다면 지침으로서 기능을 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아주대 허 교수는 “숙주가 사망하면 바이러스의 전염력은 현저하게 떨어지므로 굳이 화장만 시행하는 것이 아닌 매장의 검토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복지부 주철 노인지원과장은 “사망자 지침이 변경되어 장례지도사 등이 예방접종과 방호구를 착용한다 하더라도 시설 설비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지침이 개정되어도 시행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례식장 내 염습실과 안치실이 구분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나온 의견은 ▲장례식장 염습실에서 장례지도사가 코로나 사망자 염습시 방호복 입고 염습실에 출입해야 하나 방호구를 착용하는 전실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방호구를 착용한 장례지도사가 이동 동선이 장례식장 이용객하고 겹칠 수밖에 없으며, 방호구가 오염될 경우 2차 감염이 우려된다는 점 ▲사설 장례식장에도 코로나19 사망자의 염습을 허용할 경우 장례식장 운영에 타격이 있으므로 장례식장에는 영업손실에 대한 보전조치를 마련하여야 등 현실적인 어려움이 상존한다 등이었다.

문화

더보기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