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9 (목)

  • 흐림동두천 5.3℃
  • 흐림강릉 4.9℃
  • 흐림서울 7.2℃
  • 흐림대전 7.5℃
  • 흐림대구 6.9℃
  • 흐림울산 7.2℃
  • 흐림광주 9.1℃
  • 흐림부산 7.9℃
  • 흐림고창 8.9℃
  • 제주 8.9℃
  • 흐림강화 5.2℃
  • 흐림보은 6.5℃
  • 흐림금산 6.8℃
  • 흐림강진군 6.6℃
  • 흐림경주시 6.8℃
  • 흐림거제 8.5℃
기상청 제공

경제·사회

닐슨IQ 아시아 리포트 “한국, 코로나 영향으로 최근 1년간 이커머스 통한 소비재 구매자 9.8% 증가”

글로벌 정보 분석 기업 닐슨IQ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아시아 지역 내 일용소비재(Fast Moving Consumer Goods, FMCG) 이커머스에 대한 분석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닐슨IQ는 온라인상에서 FMCG 판매 실적이 개선된 것은 기존 온라인 구매자들의 지출 증가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온라인 구매 가구 수의 증가와 함께 구매 빈도 및 지출 증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닐슨IQ에 따르면 아시아 모든 지역에 걸쳐 FMCG 이커머스 이용 가구 수가 빠르게 늘어났으며, 아직 이커머스가 성장하고 있는 시장의 경우 더 극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태국은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가구 수가 58% 증가했으며, 인도네시아의 도시 지역은 1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이동 제한이 훨씬 엄격했던 국가 중 하나인 필리핀은 무려 325%라는 증가율을 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인구 3/4 이상이 FMCG를 온라인에서 구매할 정도로 이커머스가 발달한 한국조차 최근 12개월간 온라인 구매자가 9.8% 증가했다.

닐슨IQ는 이러한 신규 이용자 유입과 더불어 온라인 쇼핑의 빈도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한국은 최근 1년간 소비자들의 FMCG 온라인 쇼핑 횟수가 29% 증가했으며, 온라인 구매자들이 지출한 금액도 27% 증가했다고 밝혔다.

닐슨IQ 소비자 인텔리전스 한국 리더 오나영 이사는 “최근 아마존의 국내 시장 진출, 쿠팡의 급격한 성장 외에도 오프라인 유통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으로 한국의 이커머스는 이제 다음 단계로 진화하는 시기에 직면했다”며 “점차 분화하는 이커머스 시장 내 타깃 소비자들이 어떤 트래픽 형태를 보이는지, 온라인 여정에서 소비자를 전환하기 위한 쇼핑몰별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및 가격 정책 방안, 그리고 e-로열티를 높이는 방안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략을 구축하는 것이 빠르게 진화하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닐슨IQ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진화가 가속하는 이커머스는 초기 형태를 벗어나 새롭게 바뀌고 있다. 이로써 유통 업계는 유통 세분화, 오프라인 매장 역할에 대한 재정의, 가상 현실 확산, 소비자 관심을 끌기 위한 경쟁 심화 그리고 라스트 마일 배송 경쟁 심화라는 새로운 과제를 직면하게 됐다.

닐슨IQ 아시아 소비자 인텔리전스 매니징 디렉터 본 라이언(Vaughan Ryan)은 “지난 10여 년간 유통 업계는 기술 혁신과 창의성으로 더 발전해왔다. 이제 유통은 소비자와 신뢰가 강화되고, 단순한 물류를 넘어서서 개인에 맞춤화한 큐레이션을 제공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카테고리와 경계 없는 옴니 채널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에 이르렀다”며 “이처럼 아시아 내 이커머스는 초기 형태와는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다. 지금 그 변화의 흐름을 타지 못하면 이커머스의 새로운 성장 역사에 참여하지 못하고 지켜보기만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닐슨IQ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문화

더보기
심한 입 냄새, 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탄일 수 있어… 【STV 임정이 기자】구취가 심하다면 자신만 괴로운 것이 아니라 타인에게까지 피해를 주고, 대인관계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철저한 관리는 필수다. 꼼꼼한 양치질만으로도 냄새 제거가 가능하지만, 만약 양치질을 해도 구취가 심하다면 치과에 방문해 입냄새 검사방법을 통해 원인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 양치질로 구취가 사라지지 않는 건 우리 몸에 다른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그 예로 비염이나 후비루, 축농증 등 코 질환이나 역류성식도염, 변비, 소화불량 등 소화기 질환의 비중이 크다. 하지만 이 외에도 당뇨, 간질환, 신장질환 등도 문제인 경우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지독한 구취는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탄이라고 본다. 이에 전문의는 “개인의 생활 습관, 식습관 등에 따라 원인도 증상도 다르기 때문에 자가 진단이 아닌 개인의 정확한 구취 원인부터 파악해야 한다”면서 “적외선 체열, 자율 신경 검사, 구강 건조 검사, 체성분 검사, 오랄크로마 측정, 일산화탄소 검사와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한 이유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입냄새는 그저 숨기기 급급하고 부끄러운 부분이 아니라 치료를 통해 몸도 마음도 건강해질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며 “구취를

지역

더보기

연예 · 스포츠

더보기
‘튀르키예 인연’ 김민재·김연경 도움 호소 “피해자 위한 기도를” 【STV 김충현 기자】튀르키예와 각별한 인연이 있는 축구선수 김민재(나폴리)와 배구선수 김연경(흥국생명)이 도움과 지원을 호소했다. 김민재는 2021-22 시즌 튀르키예 페네르바체에서 맹활약하며 유럽 무대에 자신의 이름을 알렸고, 김연경은 튀르키예에서 배구 선수 생활을 하며 선수생활 전성기를 구가했다. 김민재는 9일(한국시간)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튀르키예를 위해 기도해달라”는 메시지와 함께 돕는 방법이 있는 영어·튀르키예 안내문을 게시했다. 김민재는 튀르키예에서 성공적으로 선수생활을 마친 후 지난해 7월 이탈리아 나폴리로 이적해 유럽을 호령하고 있다. 튀르키예 팬들은 김민재의 이적을 아쉬워했다. 그만큼 애정을 보여준 튀르키예라 김민재의 안타까움이 큰 상황이다. 김연경 또한 튀르키예와 각별한 인연이 있다. 김연경은 2011년 세계 최고 리그로 꼽히는 튀르키예 리그 페네르바체에 입단해 6년간 우승컵을 7개 들어올리며 선수생활의 전성기를 보냈다. 2017년 시즌 후 중국에서 1년간 뛰었으나 다시 2018년부터 2시즌 동안 다시 튀르키예 엑자시바시에서 선수 생활을 했다. 김연경은 지난 7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세 차례에 걸쳐 튀르키예에 대한 도움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