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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한국가이드스타 “기부금 총액 6조3472억원… 공익법인 증가에도 기부금 1% 줄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공익법인 수가 늘어났음에도 기부금은 1%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법인 정보공개·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이사장 최중경)는 공시연도 2019년 공익법인 데이터를 국세청으로부터 일괄 수령해 분석한 결과를 2일 발표했다.

한국가이드스타에 따르면 공시연도 2019년 공익법인 수는 9663개로 전년대비 447개가 증가했으나, 총 기부금은 6조3472억원으로, 전년(6조4851억원) 대비 약 1379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익법인 수는 증가했음에도, 오히려 기부금 총액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시양식 변경으로 기부금 수입 일부가 회비수익으로 빠졌을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미르재단’, ‘새희망씨앗’, ‘어금니아빠’ 등 기부문화에 악영향을 끼치는 사건들로 인한 기부 피로현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체 공익법인 총자산 규모는 256조원으로, 총수입은 167조원, 총지출은 168조원으로 드러났다. 공익법인 총수입으로만 경제규모를 따져 봐도 공익법인은 국내총생산(명목 GDP, 1893조원) 대비 8.8%를 차지한다.

사업유형별 공익법인을 살펴보면, 6개의 사업유형 중 학술장학(2490개, 25.8%)과 사회복지(2357개, 24.4%)분야 법인수가 가장 많았다. 뒤이어 교육(1626개, 16.8%), 기타(1532개, 15.9%), 의료(1017개, 10.5%), 예술문화(641개, 6.6%)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사회복지분야 기부금은 2조3631억원으로 가장 많으며, 이는 전체 기부금의 37.2%를 차지하는 수치다.

기부금 규모를 살펴보면, 기부금 0원 법인이 4624개(47.9%)였으며, 기부금액이 1억원 미만인 법인은 2457개로 25.4%였다. 무려 70%가 넘는 공익법인이 기부금 1억원 미만으로 드러났다. 기부금 3억원 이상 20억원 미만 법인은 1158개(12%)로 상대적으로 높은 분포를 차지했다. 반면, 기부금 100억원 이상인 공익법인은 88개로, 0.9%를 차지했다. 소수의 부유한 공익법인과 다수의 가난한 공익법인이라는 양극화 구도가 두드러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사회복지분야에서 가장 기부금 수입이 많은 기관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 9032억원의 기부금을 모금했다. 이어 월드비전(2029억원), 어린이재단(1566억원) 순이었다. 사회복지분야는 국제구호개발사업을 위해 개인기부금에 주력하는 법인이 많아 기부금 경쟁도 치열한데 한국컴패션(703억원), 세이브더칠드런(575억원), 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553억원), 밀알복지재단(342억원) 등이 기부금 수입 상위권을 차지했다. 비슷한 활동을 하는 공익법인 중 사단법인 굿네이버스(1563억원)와 사단법인 유니세프한국위원회(1348억원)의 경우 사회복지분야가 아닌 기타분야로 분류됐다.

교육분야에서 기부금 수입이 가장 많은 법인은 고려대학교 법인인 고려중앙학원(918억원)이 차지했다. 고려중앙학원 산하에는 중고등학교와 고려대가 있다. 다음으로 연세대가 561억원, 성균관대 497억원을 차지했다. 교육분야는 100억원 이상 기부금을 받는 법인이 23개에 달했다.

전년대비 기부금 증가율이 가장 높은 법인은 ‘함께하는 사랑밭’이 차지했다. 함께하는 사랑밭의 기부금 수입은 26억원에서 263억원으로 1년 만에 기부금이 무려 891% 증가했다. 이어 차의과대학교를 운영 중인 성광학원은 32억원에서 302억원으로 845%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가이드스타는 11월 공익법인 결산자료를 국세청으로부터 제공받아 공익법인 및 기부금 관련 분석을 시작했다. 공익법인 총량분석에 이어 유형별 기부금증가율 top 10, 모금비 관련 분석 등 공익법인 관련 분석보고서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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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드라이프, 프리드투어 크루즈 여행 상품 ‘더 크루즈’ 출시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안전하고 편안한’ 해외여행 크루즈 상품 ‘더 크루즈’를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의 크루즈 전문 여행사 ‘프리드투어’가 선보인 이번 상품은 프리드라이프 창립 20주년 기념 특별 상품 ‘20주년 더 크루즈’를 비롯해 동남아부터 지중해, 북유럽, 알래스카 등 다양한 기항지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더 크루즈’ 여행상품 5종으로 구성됐다. 이번 상품은 고객이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와 여행지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며, 월 2만 원부터 시작하는 분납 시스템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또한 크루즈 여행의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가 포함됐다. 여행 전 일정에 크루즈 전문 인솔자가 동행하여 고객 맞춤형 여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 세계 기항지 관광 통역을 비롯해 크루즈 선내의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편의시설을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여행 후에는 추억을 담은 포토 앨범을 제공한다. ‘더 크루즈’ 여행 상품은 로얄캐리비안 크루즈를 비롯한 세계적인 크루즈 선사 5곳과 제휴해 진행된다. 2억 원 여행자 보험 가입으로 고객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여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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