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 (수)

  • 구름많음동두천 0.4℃
  • 구름조금강릉 -0.2℃
  • 구름많음서울 3.4℃
  • 구름많음대전 3.3℃
  • 맑음대구 -1.2℃
  • 맑음울산 1.9℃
  • 흐림광주 3.2℃
  • 맑음부산 5.0℃
  • 흐림고창 4.6℃
  • 흐림제주 8.2℃
  • 구름많음강화 2.6℃
  • 구름많음보은 2.1℃
  • 구름많음금산 -0.4℃
  • 구름많음강진군 4.6℃
  • 맑음경주시 -1.5℃
  • 맑음거제 2.7℃
기상청 제공

경제·사회

서울연구원, 2018 서울 전환도시 국제 컨퍼런스 개최

서울연구원(원장 서왕진)과 서울시는 11일부터 이틀간 ‘문명전환과 도시의 실험’이라는 주제로 2018 서울 전환도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의 목적은 지구에 닥친 생태문명의 위기를 진단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각 도시의 실험과 도전을 살펴보는 한편 시민과 더불어 서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컨퍼런스는 ‘국제컨퍼런스’와 ‘위 체인지(We Change) 포럼&네트워킹 파티’로 구성되어 있다. 

11일 서울시청 다목적 홀에선 세계적인 석학들과 세계 도시들의 전환사례를 발표, 공유하는 2018 서울 전환도시 국제컨퍼런스가 열린다. 이 컨퍼런스에서는 전 지구적 생태위기에 맞서 문명전환의 필요성과 문명전환을 위한 각 도시의 실험과 도전, 그리고 서울시의 주요한 정책을 발표하고 토론할 예정이다. 

12일에는 스페셜 이벤트로 명동 위스테이(WE STAY)에서 시민이 참여하여 전환도시의 방향을 토론하는 위 체인지(We Change) 포럼&네트워킹 파티가 열린다. 이 토론을 통해 서울시와 서울연구원은 시민이 생각하는 16개 분야의 전환의제를 발굴할 계획이다. 

11일 2018 서울 전환도시 국제컨퍼런스는 오프닝 행사와 총 3부에 걸친 토론으로 진행된다. 오프닝 행사에서는 서왕진 원장의 개회사,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의 축사 이후 박원순 시장의 환영인사가 이어진다. 
  
박원순 시장은 새롭게 열리는 남북 평화시대와 환경위기, 사회적 불평등 등에 맞선 서울시의 전환사례를 소개하고, 서울에서 버린 쓰레기가 멀리 하와이 바다에서 발견되는 현실에서 협력과 연대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구환경의 악순환 고리를 끊기 위한 도시 간 연대와 협력을 제안한다. 

제1부에서는 강금실 포럼 ‘지구와 사람’ 대표의 사회로 ‘문명전환과 도시의 과제’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주제발표에는 존 캅 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 명예교수와 데이비드 코튼 전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나서며,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 토론에 참여한다. 

첫 번째 발제로 나선 존 캅 교수는 ‘문명전환을 위한 담론’이란 발표를 통해 “외부 관찰자로서 나는 서울이 지구를 위한 선도도시가 되어 가고 있다”고 진단하며, 현대 도시가 처한 생태문명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연과 문명이 결합된 도시비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파올로 솔레리(Paolo Soleri)가 제시한 비전을 바탕으로 도시의 생태건축학(arcologies)을 대안으로 제시한 존 캅 교수는 “개별적 관점이 아닌 도시 전체를 유기적으로 잇는 통합적 비전(integrated vision)으로 오늘날 도시가 처한 문명의 위기에서 벗어날 것”을 제안한다. 

두 번째 발제로 나선 데이비드 코튼 전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는 ‘생태문명 전환에 있어 도시의 역할’을 발표할 예정이다. 강한 가뭄과 홍수, 허리케인, 화재 등에 몸살을 앓고 있는 현실 앞에 “자연의 착취는 자멸”이라며,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서는 도시가 나서 자연을 보전하고, 교외로의 확장을 방지하는 노력을 통해 자연이 스스로 복원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한다. 신도시 중심의 도시개발을 지향하는 현 도시개발 전략에 있어 큰 시사점을 준다 하겠다. 

발표에 이어 강금실 포럼 ‘지구와 사람’ 대표의 사회 하에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이 참석하는 토론이 열린다. 문명의 전환과 도시의 역할을 주장하는 두 학자와 조명래 원장 등이 참여하여 문명 전환을 모색하는 서울에 많은 시사점을 제시하리라 기대된다. 
  
제2부는 정건화 한신대학교 교수 사회로 ‘문명전환에 도전하는 도시의 실험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날 소개될 사례는 중국의 북경, 브라질의 꾸리찌바(Curitiba)와 콜롬비아 메데진(Medellin), 미국 샌프란시스코, 독일 슈투트가르트 등이다. 

첫 번째 발표는 중국 북경 사례로 중국 인민대학교 원테쥔 교수가 ‘중국의 생태문명 전환과 북경시의 도전’에 대해 발표한다. 원테쥔 교수는 대농장 시스템이 아닌 소규모 농업에 의존하는 아시아적 방식이 자연을 덜 해치는 것으로 더 생태친화적이라 주장하며, 중국인민대학 지역재건센터(Rural Reconstruction Center)에서 시행하고 있는 △농업을 교육과 문화, 건강, 역사계승 등에 접목하는 사업과 △공정무역을 토대로 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통합, △공동체 지원 농업을 통한 농업활성화 사업 등을 소개하고, 생태문명의 실현을 위한 3S 원칙(Sovereignty, Solidarity, Safety)으로 3대 농업이슈(농민, 농업, 지역)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중국 북경시의 생태문명 전략을 소개한다. 

두 번째 발표로 나선 박용남 지속가능도시연구센터 소장은 ‘중남미 도시의 생태적 전환을 위학 혁신사례’란 발표를 통해 도시침술(Urban Acupuncture)이라는 독창적 방식으로 생태위기와 도시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브라질 꾸리찌바시와 콜롬비아 메데진시 사례를 소개한다. 각각 보행과 도시의 재활용 등으로 생태위기에 대응하고 있고 두 도시 사례를 통해 박용남 소장은 생태위기 대응을 위한 3대 전략으로 △생태 기반의 도시전략과 민첩한 정책 수행, △계획 단계부터 참여하는 시민 참여 메커니즘, △물리적 재생이 아닌 주민들의 역량 강화와 공동체 복원에 집중할 필요성 등을 제시한다. 

세 번째 발표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 도시를 선언한 샌프란시스코 사례다. 샌프란시스코 환경부 수석 정책 및 공무 책임자로서 환경계획 개발 및 실행을 총괄하고 있는 찰스 쉬한은 전기, 건물, 교통 분야의 감축 전략을 중심으로 탄소배출 제로도시로 나아가고 있는 샌프란시스코를 소개한다. 

제3부는 윤순진 서울대 교수의 사회로 ‘서울의 도시전환 사례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발표에는 ‘원전하나 줄이기’ 등 에너지 전환사례와 걷는 도시 서울, 공유도시 서울,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전략(SDGs) 등이 소개된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연구원은 ‘전환도시 서울 에너지 정책, 지원을 넘어 자치로’라는 발표를 통해 양적 확대 정책를 넘어 행정과 시민의 협치 파트너십(PCP, Public Citizen Partnership)에 기초한 에너지 자치를 강조한다. “에너지 소비자로서가 아니라 생산자로서 시민이 되어야만 전환도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발표에 나선 서울연구원 이신해 선임연구위원은 ‘걷는 도시 서울’을 발표한다. 보행친화도시로 나아가는 서울시 정책의 지향점 그리고 녹색교통진흥지역 조성 필요성과 특별종합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 번째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는 ‘공유도시를 위한 협치 서울’이란 발표를 통해 성북구에서 시행한 지난 6년간 ‘문화적’ 협치 사례를 소개하고, 협치를 위해서는 서로 공유하는 ‘문화적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얘기한다. “모든 정책을 연결하여 공유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전환의 길이라는 것”이다. 

마지막 발제로 나선 오수길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서울 SDGs’를 통해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의 성과를 정리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 지속가능 평가체계 운영, △ SDGs와 연계된 추진체계 재구성, △ 자치구 컨설팅 및 역량강화 등을 앞으로 과제로 제시한다. 

이상의 발제를 바탕으로 ‘전환시대, 더 깊은 변화를 위한 서울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 하에 종합토론이 이루어진다. 종합토론은 서왕진 서울연구원장의 사회로 1부와 2부 발표자를 중심으로 문명전환의 필요성과 각 도시의 사례를 바탕으로 전환도시로서 서울시가 나가야 할 정책방향에 대해 제언이 있을 예정이다. 

12일에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서울시 전환의제를 토론하는 위 체인지(We Change) 포럼 및 네트워크 파티가 개최된다. 이는 시민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전환도시로서 서울시 정책방향을 토론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포럼은 총 16개 주제로 구성된다. 구성된 총 16개 주제는 8개 주제씩 2라운드에 걸쳐 테이블을 꾸리게 되고, 토론에 참석한 시민은 1~2차 라운드에 각각 참여하여 전환도시로서 서울의 정책방향에 대해 직접 토론하게 된다. 

각 라운드테이블은 주제를 제시한 모더레이터가 주관한다. 모더레이터는 시민과 더불어 토론결과를 한 단어나 문장으로 요약하여 총 16개 주제별 하나의 단어나 문장이 만들어 질 예정이다. 만들어진 16개 단어나 문장은 ‘2019년 서울을 바꾸는 의제’로 선정되어 서울시 박원순 시장에게 전달돼 시정 전환의 키워드로 활용될 전망이다. 

국제컨퍼런스와 시민토론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자세한 내용은 2018 서울 전환도시 국제컨퍼런스 누리집과 서울연구원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서울연구원 서왕진 원장은 “심각한 환경문제와 극단화 되는 사회문제로 시민의 삶터가 점차 위협받고 있는 현실에서 국제컨퍼런스와 시민 주관의 토론은 당면한 서울 문제를 해결하고 전환도시로서 서울시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관심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화

더보기
‘장안의 화제’ 충주맨, 기업 연봉 1억 영입제의도 거부 【STV 차용환 기자】충주시 유튜브를 운영하며 최근 6급으로 승진한 ‘충주맨’ 김선태 주무관이 최근 한 기업에서 2배 연봉 인상과 함께 스카우트 제안을 받고도 이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주무관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첫 국무회의에서 정책 홍보 혁신을 강조하며 언급하면서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다. 김 주무관은 최근 개그맨 김대희가 게스트를 초청해 식사하며 인터뷰하는 유튜브 채널 프로그램에 출연해 기업 영입 제의 거절 사실을 밝혔다. 김 주무관은 “얼마 전 (한 기업으로부터 연봉) 두 배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고 말했다. 영입 제안을 거절한 이유에 대해서 김 주무관은 “솔직하게 돈도 문제지만,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전권”이라며 “제안받은 기업에 가게 된다면 전권을 못 받을 것 같다”고 솔직하게 속내를 털어놓았다. 그는 “저는 지금 전권을 갖고 저 혼자하고 있다”며 “그래야 성공할 수 있다. 어느 기업에 가더라도 제가 전권을 받지 못하면 무조건 망한다”라고 강조했다. 충주시 유튜브에서 김 주무관은 편집, 촬영, 기획, 섭외, 출연 등에 전권을 부여받아 제작하고 있다. 충주시 유튜브 채널 성공 이유에 대해서는 “남들과 다른 기획, 발상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