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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장례뉴스

한상공, 2018년도 공제계약 갱신 완료…8개社 자본금 증자

7월1일자로 공제계약 갱신…신용평가율 90%

한국상조공제조합(이사장 박제현)은 소속 공제계약사(33개사)에 대한 신용평가 결과 및 ‘담보율 상향조치’(제도개선사항)를 반영해 지난 1일자로 공제계약을 갱신했다고 5일 밝혔다.


한상공은 현대회계법인에 의뢰해 이번 신용평가를 지난 4월 16일부터 6월 1일까지 실시했다. 평균 신용평가율은 90%로 구조조정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양호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상공이 보전하는 선수금 규모는 1조 7,356억원으로 전체업계 선수금 4조 7,728억원의 36.3%이며, 전년 대비 910억원이 증가한 수치이다.


가입자 수는 154만명으로 전체 업계 가입자 516만명의 29.8%이며, 전년 대비 7천명이 감소한 수준이다. 다만 최근 1년간 공제계약이 해지된 4개사의 총가입자 수(6만명)를 감안할 경우, 실질적으로는 5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선수금 규모가 100억원 이상인 업체는 24개사(72.7%)이며, 관련 총 선수금은 1조 7,040억원으로 한상공 전체 선수금의 98%를 차지했다.
 

▲자본금 증자현황. 자료-한국상조공제조합

 

가입자 수가 5만명 이상인 업체는 12개사(전체의 36.6%이며, 관련 가입자 수는 125만명으로 한상공 전체 가입자의 81.8%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상공 소속 업체 중 지난 1일 기준으로 자본금 증자가 완료(15억원 이상 기준)된 업체는 8개사(24%)이며, 나머지 업체들도 대부분 연내에 합병 및 추가출자 등을 통해 자본금 증가 요건을 충족할 예정이다.


한상공은 신용평가 등급조정(공정위 제도개선 요구사항) 및 신용 평가 당시 조합원으로부터 제기된 현행 신용평가 기준(예-선수금 대비 금융자산비율)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상공 관계자는 “한상공이 신용평가 규정에 따라서 신용평가를 진행할 때 평가 항목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조합원들이 ‘이것들은 조금 더 다르게 개선됐으면 좋겠다’, ‘이런 조항은 조합원들에게 불리하다’는 의견을 내준 것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상공도 검토해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더 좋은 방향으로 진행하려고 한다”면서 “금융자산 비율 같은 경우에는 규정상으로 금융자산에 대한 예시가 나와있는데, 인정할 수 있는 범위를 조금 더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상공은 일부 신용평가율이 낮은 공제계약사에 대해서는 정기점검·경영개선계획 및 채권확보방안 마련 등 선제적 리스크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만일 구조조정 과정에서 도태돼 공제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는 안심서비스를 통해 소비자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한상공은 8개 업체를 통해 안심서비스를 하고 있다. 안심서비스를 대행하는 업체는 ▲금강문화허브(주) ▲모던종합상조(주) ▲보람상조개발(주) ▲(주)제이케이상조 ▲더리본(주) ▲한강라이프(주) ▲한라상조(주) ▲현대에스라이프(주) 등 8개 회사이다.


문체부-한국문화관광연구원, 국내여행 부흥 프로젝트 2018 관광두레 청년 서포터즈 4기 모집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원장 김정만)은 16일(월)까지 ‘관광두레 청년 서포터즈 4기’를 모집한다.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직접 숙박, 식음, 기념품, 체험, 여행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정부가 사업체의 발굴에서부터 사업화 계획, 창업과 경영 개선까지 현장에서 밀착 지원하는 정책 사업이다. 지난 2013년 8월부터 시작된 관광두레는 현재 40개 지역에서 사업이 한창 진행 중으로 문화체육관광부의 총괄 하에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한국관광공사가 육성, 지원하고 있다.◇올해로 4번째인 관광두레 서포터즈, 매년 참신한 아이디어 빛나관광두레 청년 서포터즈는 2015년에는 8팀 총 40명, 2016년에는 11팀 총 44명의 대학생들과 함께 했다. 특히 2017년에는 산학협력형 서포터즈로 멘토교수 10명과 서포터즈 36명이 참가했다. 서포터즈 1, 2기는 각각 4개월여의 활동기간 동안 38개의 관광두레 지역을 방문해 UCC, 카드뉴스, 상품개발·개선 아이디어 제안 등 총 186건의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제작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팀별 또는 개인별 SNS와 관광두레 공식 온라인 채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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