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을 중심으로 무분별한 상조 때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상조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최근 언론을 중심으로 한 무분별한 상조 때리기로 업계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모 정치인이 특정 상조회사를 거론하며 연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상에서 비난여론 만들기 선봉에 서있는가 하면, 상조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지 않은 언론이 겉으로 드러난 지표만 가지고 무턱대고 비난하는 식이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은 지난달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보람상조에 대한 비리를 제보받겠다’고 선언한 뒤 지난 23일까지 꾸준히 보람상조에 대한 내용을 게재하고 있다.
23일에는 “당연히 못 믿을 보람상조”라는 제목과 함께 보람상조에 악의적인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 상암 주민들이 ‘납골당을 안 짓겠다’는 보람상조의 약속을 못 믿겠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해당 사업부지는 교육환경보호구역 중 상대보호구역에 해당돼 봉안시설(납골당)의 설치가 금지된 구역이다. 이 같은 사실을 보람상조도 인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악의적인 기사가 나왔고, 이를 팩트 체크도 하지 않은 손 의원이 링크한 것이다.
손 의원은 이처럼 ‘특정 기업 때리기’에 골몰하는 행태를 규탄하는 반대여론도 묵살하고 있다.
그의 페이스북에 “님비(NIMBY)다”라는 비판이 쏟아지자 “남의 동네 일이라고 쉽게 님비현상으로 폄하하지 마라”고 반박하는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하지만 비판이 더욱 거세지자 아예 비판의 목소리를 원천 봉쇄하기 위해 비판하는 시민들을 차단하는 등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모 매체는 공정위가 추진하고 있는 ‘상조피해구제사업’ 때리기에 나섰다. 공정위는 은행 예치 및 은행 지급보증 업체들을 상대로 상조피해자 구제제도를 마련했다.
그런데 이 매체는 구제제도에 대한 깊은 이해없이 일방적으로 구제제도를 비난하고 있다.
이 매체는 “자율적인 업계의 상조피해구제사업 동참은 환영할 만 하지만 당장 한가지 의문이 든다”면서 “바로 상조의 원가다”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이어 “상조의 기본 원가만 200만이 넘는데 피해고객에게 200만원만 받고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면 아무리 잘해도 손해가 난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냈다.
또한 “당장 대형사들조차 완전자본잠식 상태가 수두룩하다”면서 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리베이트 수익을 거론하고 나서는 동시에 장례식 현장에서 상품 업그레이드 전략을 쓰려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리베이트 수익이나 상품 업그레이드가 지나치게 과도할 경우에는 문제가 되지만 이는 업계에서도 어느정도 관행적으로 인정되는 부분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고 장례 행사를 치러줄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공정위 한 관계자는 “상조 분야를 잘 모르는 기자들이 기사를 쓸 경우, 부실한 기사로 상조업계가 오히려 피해를 본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