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1 (금)

  • 흐림동두천 22.1℃
  • 구름많음강릉 28.9℃
  • 서울 22.7℃
  • 흐림대전 23.8℃
  • 맑음대구 28.0℃
  • 맑음울산 27.7℃
  • 구름많음광주 26.5℃
  • 맑음부산 28.3℃
  • 구름많음고창 26.8℃
  • 구름조금제주 30.2℃
  • 흐림강화 22.8℃
  • 흐림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5.7℃
  • 구름조금강진군 28.0℃
  • 맑음경주시 28.8℃
  • 구름조금거제 27.4℃
기상청 제공

SJ news

대명스테이션 "특정 병원장례식 진행 안 된다” 슈퍼'갑'질

고객 타 상조회사 불러 장례치러…상조회사는 장례식장 탓만.

(주)대명스테이션 (대표 권광수 구.(주)대명라이프웨이, 기안라이프웨이)
특정 병원에선 장례식 진행 안 된다
황당한 대명 회원, 새벽에 다른 상조회사 불러 장례식 진행
가전제품 가격 포함한 환불 요구하자 대명스테이션 그렇게는 안돼
울며 겨자먹기로 완납 결정한 회원 나 같은 피해자 없었으면
대명스테이션 장례식 진행 거절한 것 아냐병원 조건 수용 여부 물어
해당 병원 어떤 상조회사나 들어와서 장례식 진행
상심한 회원, 계약해지도 못하고 발 동동


수원의 (51, )는 지난해 1024일 회사 교육을 마치고, 회사 숙소에서 쉬고 있다가 아내의 전화를 받았다. 장모님이 위독하다는 내용이었다.

장모님은 새벽에 돌아가셨고, 씨는 급히 병원이 있는 인천으로 향하던 중에 미리 가입해뒀던 대명스테이션(대표 권광수)에 연락을 했다.

그런데 병원에 도착한 씨는 이상한 얘기를 들었다.  대명스테이션측이 이 병원에서는 안 된다고 장례식 진행을 거절한 것이다.


황당한 기분에도 장례를 진행해야 했던 씨는, 새벽에 다른 상조회사에 따로 연락을 해야했다. 3일장을 정신없이 치르면서도 화가 풀리지 않던 씨는 장례가 끝난 후 대명스테이션에 항의했다.

 



▲고인을 임금처럼 모시겠다는 대명스테이션의 신문광고


대명은 씨의 항의에 대해 해당 병원이 특정 상조회사 몇 곳을 못하게 한다면서 병원이 물품 사용을 강요해 장례식을 진행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동시에 대명의 장례지도사가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장례식을 진행하겠냐고 당시에 물었다 씨에게 말했다. 

씨는 그런 얘기를 전혀 들은 바 없다. 만약 그때 상황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면서 시신 안치 비용은 저희가 낼테니 나머지는 병원과 얘기해서 처리할테니 허락해달라고 했으면 당연히 (내가) 허락하지 않았겠나라고 반발하자 대명스테이션측은 회원님 가족 분 중 여자분에게 (병원의 불리한 조건 수용에 대해) 설명했지만 그분이 이미 이 병원과 (장례) 계약이 됐으니 이 병원에서 진행해야한다고 말했다고 답변했다. 

대명스테이션이 말하는 여자 가족은 씨의 처제였다. 씨는 계약자가 나한테 설명도 하지 않았다. 병원과 상조회사와의 관계를 회원이 신경써야 하나. 귀책사유가 대명에 있는 거 아닌가라고 질책했다. 이어 씨는대명에 대해 정이 떨어졌으니 계약을 해지해달라. 정신적 피해보상도 필요없고, 내가 낸 금액 100%를 그대로 돌려달라고 요구했다.

 



인천 가천의대 길병원 장례식장 모습


대명스테이측은 이유야 어찌됐든 고객님께 불편을 끼쳐드렸으니 좋은 쪽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러차례 통화 끝에 대명은 100% 환불을 해주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회원에게 말했다. 

씨는 장모님 뿐만 아니라 아버지 상()을 대비해 대명스테이션의 상조상품 두 구좌에 가입돼 있었다. 이 상품은 씨의 회사에 대명스테인션 특판 행사에 나가 씨가 단체 가입한 것이었다. 32인치 티비와 결합상품이었다. 

더 큰 화면의 TV로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차액만 지불하면 된다고 하여, 씨는 차액을 지불하고 티비를 사용했고, 32인치 TV 한 대는 부모님께 드렸다. 

씨가 TV금액을 포함하여 자신이 낸 전액을 돌려달라고 하자 대명의 태도는 돌변했다. 결합상품인 TV와 관련해 납입한 금액은 돌려줄 수 없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씨는 대명스테이션은 상조상품을 홍보하면서 홍보팜플렛에 ‘TV 0이라는 문구를 썼을 뿐 아니라 자신이 상조를 해지하려는 귀책사유가 대명에 있으니, 전액 환불을 해달라고 재차 요구했다. 

대명스테이션측은 계약은 계약서와 증서에서 발생하는 것이지 팜플렛에서 발생하는 게 아니며, 문구가 지원받자라고 되어있다. ‘받자라는 표현은 뭔가 조건이 있다는()”이라고 거절 의사를 표했다. 

난감해진 씨는 대명스테인션과의 연을 끊지 못하고, 만기 불입 후 전액 돌려받기로 마음을 먹었다. 

씨는 다시는 나 같은 피해자가 없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명스테이션 측 관계자는 장례식 진행을 거절한 게 아니다라며 펄쩍 뛰었다. 이 관계자는 회원님께 해당 병원의 안 좋은 조건들 수용해 가면서 회원님께 진행할 의향이 있냐고 물었다. 그 사이에 다른 상조를 부르셨다고 해명했다.

<상조장례뉴스>는 대명스테이션측의 자세한 반론을 듣기 위해 재차 전화하고, 문자를 남겼지만 대명스테이션 측은 답변하지 않았다.

병원 측 관계자는 저희는 병원 내 물품 사용을 따로 요구하지 않는다면서 어떤 상조회사나 들어와서 장례식을 진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화

더보기
서울시, 박원순 다큐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 참여 【STV 박란희 기자】서울시는 지난 1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죽음과 성범죄 사건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첫 변론’에 대해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에 참여했다. 시는 이날 서울남부지법에 가처분 신청서를 제출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가처분 신청의 주 당사자는 피해자이나, 우리 시는 여성폭력 기본법 제18조에 따라 2차 피해를 최소화할 법적 의무가 있는 만큼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적극 지원한다는 취지로 가처분 신청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여성폭력 기본법에 따르면 국가와 지자체는 2차 피해 방지를 위해 필요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가처분 신청은 당사자와 법률상 이해관계가 있는 경우 보조 참여나 공동소송 참여 형태로 참가가 가능하다. 이 사건 피해자가 시의 직원으로 법률상 이해관계가 있어, 시가 가처분 소송에 동참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시는 이번 가처분 신청으로 다큐 영화의 극장 상영을 포함해 TV 상영, DVD, 비디오 판매 등 제3자에 의한 복제·제작·판매·배포까지 금지 대상에 포함시켰다. 앞서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2020년 7월 10일 자정께 서울 북한산 숙정문 인근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박 전 시장은 대권주자로 거론될 만큼 인지도 있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