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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현대차, 2017년 3분기 경영실적 발표…영업이익 3조8천억

현대자동차(주)가 26일(목) 서울 본사에서 2017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현대자동차의 올해 1~9월 3분기까지 누계 실적은 △판매 326만9185대 △매출액 71조8752억원(자동차 55조8337억원, 금융 및 기타 16조415억원) △영업이익 3조7994억원 △경상이익 4조224억원 △당기순이익 3조2585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3분기 누계 실적과 관련하여 외부적인 요인으로 중국 시장 판매가 부진했지만 국내 시장에서의 그랜저 판매 호조 지속 및 성공적인 신차 출시, 신흥 시장 판매 확대 등에 힘입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했다고 전했다. 

다만 미국 등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며 인센티브가 상승하고, 영업부문 비용이 증가하며 전년 동기대비 수익성이 다소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대차는 최근 국내 시장에 먼저 선보인 코나, G70 등 신차들에 대한 고객 반응이 매우 고무적인 만큼, 향후 판매 호조가 해외 시장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겠다며 신규 차급 진출을 통한 라인업 강화와 SUV 공급 확대 등을 통해 판매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친환경·자율주행·커넥티드카 등 미래 핵심 분야 경쟁력 제고에도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3분기 실적 (1~9월 누계 기준) 

현대차는 2017년 3분기까지(1~9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6.0% 감소한 326만 9,185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3.2% 증가한 275만 5,185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7.5% 증가한 51만 7,350대를 판매한 반면, 해외시장에서는 러시아와 브라질 등 신흥 시장에서의 견조한 판매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 판매 하락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며 전년 동기대비 8.2% 감소한 275만 1,835대의 판매 실적을 보였다. 

매출액은 다양한 신차 효과 및 판매 증가(중국 제외 기준) 등에 힘입어 자동차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금융부문 매출 또한 지속 상승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4.0% 늘어난 71조 8,752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달러 등 주요 통화 대비 원화 강세와 미국 등 주요시장에서 인센티브가 상승한 영향 등으로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높아진 81.4%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신차 출시 증가에 따른 마케팅 관련 활동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6.4% 증가한 9조 5,604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2017년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9% 감소한 3조 7,994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5.3%를 나타내며 전년 동기대비 0.7% 포인트 하락했다. 

경상이익은 영업이익이 감소하고 베이징현대 등의 실적 둔화 영향으로 영업외수익이 줄어들며 전년 동기대비 33.4% 감소한 4조 224억 원을 기록했고, 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대비 29.9% 하락한 3조 2,585억 원을 나타냈다. 

한편, 3분기에는(7~9월) △판매 107만 1,496대 △매출액 24조 2,013억 원 △영업이익 1조 2,042 억 원 △경상이익 1조1,004억 원 △순이익 9,392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17년3분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지난해 장기간 파업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각각 9.6%, 12.7%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향후 전망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하여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저성장 기조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업체간 경쟁심화와 시장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같이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하여 현대차는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차급 중심으로 라인업을 강화하고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판매 경쟁력을 제고해 나감과 동시에 연구개발 역량 향상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 기반 또한 착실히 다져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최근 신규 차급에 새롭게 선보인 코나 및 루이나, 제네시스G70 등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만전을 기하여 판매 저변을 넓히고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SUV 차급의 공급 물량을 확대하여 판매 모멘텀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글로벌 자동차시장의 지역별 성장 차별화에 대응하여 수요 증가 지역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도모하는 한편,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규 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최근 인터브랜드社가 발표한 ‘2017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132억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3년 연속 글로벌 30위권 브랜드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도 품질 및 브랜드 가치 제고에 더욱 매진하여 당사 경쟁력 및 시장 지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미래 성장 기반을 공고히 구축하는데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연구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친환경,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등 핵심 분야 경쟁력을 높여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글로벌 시장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과 동반성장 노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속적인 회사의 성장을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원장현 대금인생 50년 기념연주회 열린다 대금 명인 동려(東呂) 원장현의 대금인생을 기념하는 대금 연주회가 오는 29일 국립극장 달오름에서 열린다.원장현류대금산조보존회, 금현국악원이 주관하는 이번 연주회는 원장현의 대금 인생 50년을 돌아보는 연주회로 국내 전통악기 명인들이 총출동한다.한명희 이미시문화서원 좌장은 원장현 대금에 대해 "행운유수(行雲流水)의 이미지가 떠오른다"면서 "구름 가듯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편안하다"고 말했다. 한 좌장은 "(원장현의) 기교며 악상이 익을 대로 익어서, 틀과 형식은 뒤로 숨고 미풍에 나부끼는 비단결처럼 악상의 시심(詩心)만이 심금을 울리며 흘러간다"면서 "누구보다도 씨앗이 튼실하고 토양이 비옥하다"고 극찬했다.또한 그는 "바람결에 따라 대숲의 음향도 달라지듯, 취법과 감정에 따라서 동려의 가락도 천변만화의 파노라마를 연출한다"면서 "어떤 때는 깊은 산 옹달샘물처럼 해맑다가도, 어떤 때는 가을 하늘을 비상하는 외기러기처럼 애상적이기도 하고, 또 어느 때는 소쇄원 제월당 풍류객들의 풍류판처럼 격조있는 홍취를 뽐내기도 한다"고 상찬했다.원장현은 "중학교 때 시작한 대금과 함께 한 시간이 50년이 넘었다"면서 "이순(耳順)이라고 이제야 조금 대금의 소리를 알게 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