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2 (일)

  • 구름조금동두천 26.3℃
  • 구름많음강릉 25.2℃
  • 구름조금서울 28.1℃
  • 구름많음대전 27.8℃
  • 구름조금대구 29.6℃
  • 구름많음울산 25.4℃
  • 구름조금광주 27.8℃
  • 구름많음부산 24.5℃
  • 구름조금고창 ℃
  • 흐림제주 26.3℃
  • 맑음강화 23.6℃
  • 맑음보은 26.5℃
  • 흐림금산 27.3℃
  • 구름많음강진군 25.4℃
  • 구름많음경주시 27.8℃
  • 구름많음거제 24.6℃
기상청 제공

SJ news

[STV]‘자궁근종’ 진료환자, 절반은 40대

  • STV
  • 등록 2013.01.07 06:31:46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종대)에 따르면 최근 5(2007~2011)동안자궁근종(D25)’에 대한 건강보험 진료비 지급자료를 분석한 결과 진료인원은 2007 229,324명에서 2011 285,544명으로 연평균 5.6% 증가하였으며, 10만명당 진료인원도 2007 968명에서 2011 1,167명으로 연평균 4.8% 증가하였다.

 

총진료비는 2007 865억원에서 2011 1,081억원으로 연평균 5.7% 증가하였으며, 공단부담금도 2007 650억원에서 2011 801억원으로 연평균 5.4% 증가하였다.

 

최근 5년간 진료인원과 진료비는 꾸준히 증가하였다.

 

<최근 5년간 연령대별 진료인원과 총진료비>

 

- 진료인원의 연령대별 연평균 증가율은 ‘60세 이상에서 14.7%로 가장 높았다.

- 총진료비의 연령대별 연평균 증가율은 ‘20세 미만에서 20.8%로 가장 높았으며, ‘50 ‘60세 이상의 총진료비의 연평균 증가율은 10% 내외이다.

 

<2011년도 연령대별 진료인원과 총진료비>

- 진료인원은 ‘40 136,689(47.9%)으로 가장 많았고, ‘50’ 74,206(26.0%), ‘30’ 54,256(19.0%) 順으로 ‘30~50가 전체의 92.9%를 차지하였다.

- 총진료비는 1,081억원이며, 이중 ‘40는 전체 총진료비의 절반 이상인 612억원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연령대별 10만명당 진료인원의 연평균 증가율>

 

- 10만명당 진료인원의 연령대별 연평균 증가율은 ‘60세 이상에서 10.2%로 가장 높았다(20세 미만은 제외).

- ‘40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의 10만명당 진료인원의 연평균 증가율은 평균(4.8%)보다 높았다.

- ‘20 10만명당 진료인원의 연평균 증가율은 6.9% ‘30~50보다 높았고, 2011년 기준 10만명당 진료인원은 ‘60세 이상 10만명당 진료인원보다 많았다.

 

<최근 5년간 요양기관종별 진료인원과 총진료비>를 살펴보면 입원 환자수는 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병원>의원 順으로 많았다.

 

-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입원의 경우 병원(5.9%), 외래는 상급종합병원(13.7%)에서 가장 높았다.

 

요양기관종별 입원 진료비는 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병원>의원 順으로 많았다.

 

- 총진료비는 꾸준히 증가하였으나, 상급종합병원의 총진료비는 2010년 이후 소폭 감소하였다.

- 최근 5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입원의 경우 병원(9.6%), 외래는 상급종합병원(9.1%)에서 가장 높았다.

 

<최근 5년간 요양기관종별진료환자 1인당총진료비>

 

- 입원진료비의 경우 상급종합병원은 거의 변동이 없었으나, 종합병원, 병원, 의원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종합병원의진료환자 1인당입원진료비는 2010년 이후 상급종합병원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외래진료비는 상급종합병원을 제외하고 변동이 없었으나, 상급종합병원의진료환자 1인당외래진료비는 2008년도 이후 급격히 감소하였다.

- ‘진료환자 1인당입원진료비의 연평균 증가율은 의원>병원>종합병원>상급종합병원 順으로 높았고, 외래진료비 연평균 증가율은 종합병원>의원>병원>상급종합병원 順으로 높았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산부인과 정재은 교수는자궁근종의 원인 및 증상, 치료 및 예방법 등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자궁근종’의 원인 및 증상

 

자궁근종은 자궁을 이루고 있는 근육 조직들이 덩어리를 이루어 종괴를 형성한 것으로 이런 덩어리들이 왜 만들어지는지 원인에 대해서는 뚜렷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일부에서 가족력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유전적 원인을 규명하려는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뚜렷한 원인 인자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은 자궁에서의 그 위치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이 판이하게 다르다. 대부분의 자궁근종은 증상이 없어 크기가 상당히 커진 후에야 발견되나, 생리 때 탈락막과 연관 있는 점막하 자궁근종의 경우에는 1cm 정도의 작은 크기로도 과다 생리를 유발할 수 있다.

 

생리불순과 생리통이 있을 때 자궁근종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으나, 생리불순의 정도와 생리통의 심한 정도가 자궁근종의 크기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다. 또한 생리불순은 자궁근종의 유무 이외에도 호르몬 관계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생리통은 자궁근종 보다는 자궁선근증이나 자궁내막증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된다.

 

‘자궁근종’이 40대에서 많이 발생하는 원인

 

자궁근종은 자궁근층에서 근육 세포들로 만들어지는 종괴로, 암이나 타 종괴에 비해서 형성과정이 비교적 느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호르몬 변화에 다른 2차 성징의 일환으로 생리 현상이 시작되면서부터 작은 덩어리로 시작하여 오년, 십년에 걸쳐서 서서히 자라므로, 40대가 되어서야 초음파 검사 등에서 덩어리로 발견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자궁근종은 여성 호르몬과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바, 50대에 폐경이 된 후에는 대부분의 자궁근종이 크기의 변화 없이 그대로 유지되거나 또는 작아지게 되므로, 50대 이상에서의 자궁근종에 대한 수술 등의 치료는 상대적으로 그 빈도가 적어진다고 볼 수 있다.

 

‘자궁근종’의 자가진단 및 검사법

 

자궁은 본인의 주먹 크기 정도됨으로 정상적으로는 복부에서 촉진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복부에서 덩어리가 촉진되었을 때 자궁근종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때의 자궁근종은 이미 상당히 커진 이후이므로 수술이 필요할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자궁근종은 산부인과 초음파로 그 크기와 위치 등을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많은 환자들은 자궁경부암 검사에서 자궁근종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다. 자궁근종 유무는 자궁암검사로 확인되는 것이 아니며, 반드시 별도의 자궁 초음파를 시행해야 된다.

 

자궁근종은 양성질환이지만, 자궁육종이 의심될 경우는 자궁육종이 암이기 때문에 초음파만으로는 정확한 진단이 부족하며 MRI 등의 추가 검사를 시행하여 자궁육종 여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하여야 한다.

 

‘자궁근종’의 치료방법

 

자궁근종의 치료의 근간이 되는 것은 수술요법이다. 호르몬제의 경구 투여나 주사 요법 등은 일시적으로 크기를 조절할 수는 있어도 재발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수술적 요법은 개복하여 시행하는 방법과 복강경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근래에는 미용적으로 수술 흔적이 작게 남고, 근육과 근막층의 손상이 적어 회복이 상대적으로 빠른 복강경을 이용한 자궁근종 제거술이 선호되고 있다. , 복강경 시술은 제왕절개등의 기존 수술에 의한 장기간 유착이 있거나 근종 크기가 매우 크거나 집도의의 경험 부족 등에 의해 의료사고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자궁근종’의 예방법

 

자궁근종의 발생원인이 현재까지 뚜렷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궁근종의 발생 자체에 대한 예방을 논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 자궁근종을 비교적 작은 크기에서 조기 발견할 경우 자궁근종에 의한 합병증이나 개복수술 등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많은 질병들이 그러하듯이 자궁근종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근종’의 합병증

 

자궁은 뒤로는 직장, 앞으로는 방광, 양 옆으로는 요관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그 크기가 매우 커질 경우는 방광, 직장, 요관 등의 주요장기와의 유착이 발생하여 수술적 제거 시 타 장기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자궁내막은 자궁 제일 안쪽에 위치하여 수정란이 착상되고 생리 때 탈락막을 형성하는 곳으로, 자궁근종이 이 부위에 있거나 근접했을 경우 불임이나 생리과다 등의 임상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자궁내막이 손상될 경우, 자궁내막협착 등으로 인하여 불임, 무월경 등의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자궁점막하 근종은 빠른 진단 및 치료가 중요하다.

 

비록 그 빈도가 낮기는 하나 자궁육종이 자궁근종으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라는 속도가 매우 빠르거나 초음파에서 육종이 의심되는 경우는 반드시 추가 검사를 실시하여 육종을 감별진단 하여야 한다.

 

【김인숙 기자 news3@stv.or.kr

 www.stv.or.kr


문화

더보기
재향여군연합회, 광화문서 한국전쟁 사진전 개최 【STV 박란희 기자】재향여군연합회(회장 권유미)는 지난 24~25일 서울 광화문 서울파이낸스 앞에서 6·25 남침전쟁 사진전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전쟁 73주년을 맞이하여 호국영령의 희생을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재향여군연합회 권유미 회장은 “한국전쟁 당시 많은 분들이 전사하셨는데, 그런 호국영령들의 정신을 담아서 이 전시를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작업”이라면서 “해마다 전시를 통해 한국전쟁을 알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햇수로 13년째 하고 있다”면서 “천안함 사태가 발생하고 나서 많은 사람들이 국가의식에 대해 위기감을 갖고 블루유니온이라는 단체를 조직해 해마다 전시회를 진행해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재향여군연합회장을 4년째 하고 있는데, 작년부터 여군 출신들을 규합해서 제대 후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정신으로 사진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사진전을 찾은 20대 후반 부부는 “이런 행사는 여야(與野)가 따로 없다”면서 “전쟁영웅들을 기억하는 소중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또 사진전을 방문한 60대 중반 부부는 기념사진 찍고 스티커를 붙이는 등 적극적으로 행사에 호응했다. 관람객들이 수없이 남긴 메모에는 ‘우리를 위해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