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3 (월)

  • 구름조금동두천 26.2℃
  • 구름많음강릉 22.3℃
  • 구름조금서울 29.2℃
  • 구름많음대전 26.9℃
  • 구름많음대구 25.3℃
  • 구름많음울산 23.5℃
  • 구름많음광주 26.1℃
  • 구름많음부산 23.6℃
  • 구름많음고창 ℃
  • 구름많음제주 25.1℃
  • 구름많음강화 24.9℃
  • 구름많음보은 23.5℃
  • 구름많음금산 25.6℃
  • 구름많음강진군 24.2℃
  • 구름많음경주시 24.7℃
  • 구름많음거제 23.4℃
기상청 제공

SJ news

[STV]대장암 발병증가 2.6배, 식생활 서구화 한 원인

  • STV
  • 등록 2012.03.09 07:34:30

대장암 일찍 발견 시 내시경 수술로 완치가능

 

한국인의 식습관과 관련하여 가장 늘고 있는 질환 중의 하나인 대장암. 대장암은 식생활의 서구화와 함께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대표적인 암으로써 조기진단의 기회를 놓치면 중증으로 진행돼 개인의 건강을 크게 위협하게 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대장용종에 대한 용종절제 시술 건수가 2006년에 비해 2010년에 2.6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용종절제술이 급증한 원인으로 서구화된 식습관, 흡연 및 과음, 비만의 증가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대장내시경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그만큼 조기 발견율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안산 한사랑병원 대장암 클리닉 최동현 원장의 도움으로 대장암에 대해 알아 본다.

 

조기암 내시경적 치료 가능

 

모 연예인이 TV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우연히 발견하게 된 조기위암을 내시경적으로 치료했던 경우를 본 적이 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수술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지만 지금은 의술의 발달로 조기암인 경우에는 내시경적으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다. 특히 대장보다는 위장에서 좀더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술기가 까다로운 대장에서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조기위암, 조기대장암 뿐만 아니라 크기가 큰 용종이라든지 점막하종양인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다.

 

내시경점막하박리술(Endoscopic submucosal dissection, ESD)은 고주파전기치료기, 내시경용 나이프, 이산화탄소 주입장치 같은 특수 장비를 이용해 병변을 내시경적으로 절제하는 시술이다. 특수 약물을 병변의 점막 하에 주입한 후 내시경용 나이프를 이용하여 병변과 충분한 안전거리를 두고 병변주위를 360도로 절개한 후 절개된 병변을 중심으로 점막하층을 박리하여 한덩어리로 절제하는 시술이다.

 

내시경점막하박리술 치료 방법은 피부에 상처를 남기지 않고 치료가 가능하다. 특히 대장에 있어서 점막하박리술은 2-3mm 정도의 두께 밖에 되지 않은 대장벽의 중간을 천공이 되지 않게 조심하면서 시술을 해야 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과 기술이 필요한 기술이다.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은 지난해 9월부터 보험적용이 이루어져 그동안 고가의 시술비용이 들었으나 현재는 본인부담이 많이 줄어든 상태이다. 이 시술은 전문의 자격 취득 후 3년이 경과하여야 시술할 수 있으며 외과수술이 가능한 병원에서만 시술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무엇보다도 내시경의사와 외과의사간의 긴밀한 협조 하에 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내시경점막하박리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시술하므로 외부에 상처가 남지 않으며, 상처가 없기 때문에 통증이 거의 없다. 또한 수술적 치료에 비해 입원기간이 짧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며 무엇보다도 장기를 절단하지 않으므로 장의 기능을 보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한 덩어리로 절제하기 때문에 병리학적으로 정확한 평가가 가능하다.

 

안산 한사랑병원 최동현 원장은 "내시경 점막하 박리술을 통해 절제된 조직은 다시 면밀히 병리조직검사를 하게 되고, 검사 결과 림프절 전이의 위험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비로소 안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모든 조기암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수술적 치료가 더 효과적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최선의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종 5~10년 후 대장암 진행

 

암종별 발생빈도를 보면 남자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순이었고, 여자는 갑상선암, 유방암, 대장암, 위암 순으로 많이 발생했으며, 여성에서 처음으로 대장암이 위암을 앞질렀다. 이 때문에 40대 이상이라면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대장암은 조기인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경우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배변습관의 변화, 즉 일정한 배변 습관을 갖고 있던 분이 변비가 갑자기 생기거나 배변횟수가 늘어난다거나, 변의 굵기가 가늘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원인 모르게 수개월간 수Kg의 체중감소가 있다던지, 혈변을 본다던지,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러나 모든 대장암에서 이러한 증상이 동반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대장내시경 검사 중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것이 선종성 용종인데, 대장암의 대부분은 이러한 선종에서 비롯된다고 알려져 있다. 물론 모든 선종이 모두 암으로 발전되지는 않지만, 선종-암 연속성 이론에 따르면 선종의 일부에서 대장암으로 진행하며, 대장암으로 진행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대략 5년에서 10년이라고 알려져 있다. .

 

용종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연령이 40~60대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30대부터 꾸준히 관리를 해야 대장암의 씨앗인 용종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용종이 발견되면 제거함으로써 대장암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다.

 

대장내시경 고통감소 CO2

 

그러나대장내시경 검사는 고통스럽다는 두려움에 선뜻 검사를 주저하는 사람이 많다.

 

최근에는 선구적인 병원들을 중심으로 대장내시경 검사 때 CO2(이산화탄소) 자동조절시스템을 도입해 대장내시경 중 고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인 복부팽만감을 최소화시키고 있다. 이산화탄소는 인체에 무해하며 빠르게 흡수되어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복부팽만감을 경감시킬 수 있다.

 

이러한 방법 이외에도 캡부착 대장내시경, 가스 주입대신 물을 이용한 대장내시경 삽입법 같은 최신 기술을 이용하여 덜 부담스러운 대장내시경이 가능하다.

 

내시경은 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하는 일반 내시경과 수면 유도제를 투여하여 가수면 상태를 만드는 수면 내시경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약 10분 정도 소요된다.

 

대장내시경을 하는데 있어 또 신경쓰이는 것이 있다. 바로 내시경 기구의 소독여부가 찜찜해 함부로 내시경을 할 수 없다는 사람도 많다.

 

한사랑병원 최동현 원장은언론보도에 의하면 일부 병의원에서 내시경기구를 대충 물로 헹구거나 헝겊으로 닦아낸 뒤 다른 사람 몸속에 집어 넣어 2차감염이 우려된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저희 병원에서는 내시경 소독액을 한 번 쓰고 버리는 일회용 소독액을 사용하는 최신 초음파 세척 소독기를 설치하여 내시경에 묻어있는 혈액, 단백질, 점액 등의 이물질을 깨끗이 세척하고 전염 가능성이 있는 세균을 철저히 살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승영 기자 news7@stv.or.kr

 www.stv.or.kr


문화

더보기
재향여군연합회, 광화문서 한국전쟁 사진전 개최 【STV 박란희 기자】재향여군연합회(회장 권유미)는 지난 24~25일 서울 광화문 서울파이낸스 앞에서 6·25 남침전쟁 사진전을 열었다. 이번 행사는 한국전쟁 73주년을 맞이하여 호국영령의 희생을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마련되었다. 재향여군연합회 권유미 회장은 “한국전쟁 당시 많은 분들이 전사하셨는데, 그런 호국영령들의 정신을 담아서 이 전시를 전 국민들에게 알리는 작업”이라면서 “해마다 전시를 통해 한국전쟁을 알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권 회장은 “햇수로 13년째 하고 있다”면서 “천안함 사태가 발생하고 나서 많은 사람들이 국가의식에 대해 위기감을 갖고 블루유니온이라는 단체를 조직해 해마다 전시회를 진행해왔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가 재향여군연합회장을 4년째 하고 있는데, 작년부터 여군 출신들을 규합해서 제대 후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정신으로 사진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사진전을 찾은 20대 후반 부부는 “이런 행사는 여야(與野)가 따로 없다”면서 “전쟁영웅들을 기억하는 소중한 작업”이라고 말했다. 또 사진전을 방문한 60대 중반 부부는 기념사진 찍고 스티커를 붙이는 등 적극적으로 행사에 호응했다. 관람객들이 수없이 남긴 메모에는 ‘우리를 위해

지역

더보기
프리드라이프, 상조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 론칭 【STV 박란희 기자】프리드라이프가 상조업계 최초로 호주로 크루즈 여행을 떠난다. 프리드라이프(대표 김만기)는 오는 11월 업계 첫 호주 크루즈 여행을 기념해 6월 한 달간 ‘처음 만나는 호주’ 크루즈 얼리버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프리드라이프가 처음 선보이는 호주 크루즈 여행은 11월 3일 대한항공 직항으로 호주 브리즈번에 도착한 후 세계 최대 규모의 선박을 보유한 선사 로얄캐리비안의 퀀텀호를 타고 7박 8일간 호주 일대를 누비며 관광과 휴양을 즐기는 상품이다. 브리즈번은 호주를 대표하는 제3의 항구도시로 아름다운 섬과 해변을 자랑한다. 브리즈번 강가에 자리한 인공 해변 스트리트 비치에서 물놀이를 즐기거나, 마운틴 쿠사 전망대에 올라 탁 트인 브리즈번 시내를 감상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식물이 가득한 도심 정원인 보타닉 가든과 40km의 황금빛 해변이 펼쳐지는 골드코스트 비치, 청록빛 바다와 해안선이 환상적인 에얼리 비치 등 호주를 대표하는 명소들이 즐비하다. 호주 퀸즈랜드주의 대표 휴양도시인 케언즈도 빼놓을 수 없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원시 열대우림 쿠란다는 영화 ‘아바타’의 모티브가 된 원시의 숲으로, 쿠란다 시닉 레일 웨리

연예 · 스포츠

더보기
아스트로 문빈, 자택서 사망…향년 25세 【STV 박란희 기자】아이돌 그룹 아스트로의 문빈이 지난 19일 숨졌다. 향년 25세. 20일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10분께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자택에서 문빈이 숨져 있는 것을 매니저가 발견해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은 타살 흔적 등 범죄 혐의점이 없는 것으로 보고 문빈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망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부검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소속사 판타지오는 이날 공식 팬 카페에 공지사항을 올려 “아스트로의 멤버 문빈이 갑작스럽게 우리의 곁을 떠나 하늘의 별이 됐다”면서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아스트로 멤버들과 저희 판타지오 동료 아티스트 및 임직원 모두 너무나도 큰 슬픔과 충격 속에 고인을 마음 깊이 애도하고 있다”라고 알렸다. 이어 “유가족들의 뜻에 따라 장례는 가족 친지들, 회사 동료들이 참석해 최대한 조용하게 치를 예정입니다”라고 덧붙였다. 아스트로 멤버인 차은우는 비보를 접하고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빈은 2009년 KBS2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2016년 그룹 아스트로로 가요계에 데뷔해 메인댄서와 서브보컬을 맡